시흥시, 환경개선 지원사업 2021년에도 지속추진

송윤근 기자 / ygs@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0-12-02 15:53:03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시흥=송윤근 기자]경기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환경개선 시 필요한 비용부담을 완화하고 미세먼지 및 악취를 저감하기 위해 다양한 환경개선 지원 사업을 2021년도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 영세사업장 대기방지시설 유지관리 지원사업, 사업용 저녹스 버너 지원사업,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지원사업 등에 4,715백만원을 지원하였으며, 2021년에도 대기환경개선을 위해 5,562백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소규모 사업장 대기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은 방지시설 설치비의 90%가 지원되어 사업장에서는 10%만 부담하면 되는 바, 대기환경개선에 관심 있는 중·소사업장들은 지원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대기방지시설을 개선하면 된다.

 

아울러, 운영 중인 대기방지시설을 어떻게 관리해야하는지 모를 경우에는 영세사업장 대기방지시설 유지관리 지원사업에 참여하면 된다.

대기방지시설 유지관리 지원사업은 시와 계약한 환경전문컨설팅 업체가 월2회 직접 방문하여 대기방지시설 관리지원을 하며 기업체에 적합한 관리매뉴얼을 제작, 배포 하고 사업장 환경관리자 교육 등 사업장에서 대기환경관리에 필요한 사항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추가로 2021년에는 염색단지에서 주거지역에 미치는 백연 및 악취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염색단지 악취개선시설 설치 지원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시에서는 지원사업과 연계하여 악취발생을 효율적으로 저감하기 위하여 시흥스마트허브 내 악취배출사업장을 대상으로 1사1도 악취 저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가정에서 친환경 저녹스 보일러 설치 시 1대당 2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한다. 저녹스 보일러 설치 시 오염물질이 저감되고 열효율 12%상승, 오염물질(NOx) 및 난방비 저감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각 지원 사업은 2021년 1월부터 시흥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할 예정이며, 시흥시 관계자는 맑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위하여 2021년에도 사업장과 주민들의 적극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