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tia Cube, 스위드팩토리의 치매 시니어를 위한 인지 재활 프로그램 개발

고수현 / smkh86@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1-01-22 08:26:09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시민일보 = 고수현] 스위드팩토리에서 경층 치매 시니어를 위한 그룹형 재활 VR 프로그램 Mentia Cube를 개발했다.


주식회사 스위드팩토리의 스위드(Swith)'은 시니어와 함께 (Senior With)라는 뜻으로 처음 '지팡이가 없는 세상'이라는 비전으로 시작해 현재에 이르기까지 경증 치매 시니어를 위한 재활 프로그램 Mentia Cube를 개발해낸 것이다.

Mentia Cube 프로그램은 시니어의 인지, 건강, 정서를 개선 시키는 그룹형 재활 VR 프로그램이다. 주간보호센터, 복지관, 요양 기관을 비롯한 10인 이상의 복지 시설에서 설치하여 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시니어의 체계적인 진단, 그룹화, 프로그램 참여 형태로 진행되며 사후 진단을 통해 시니어의 개선도 체크를 하여 건강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하고 만들 수 있다.

기존 VR 프로그램과 다르게 머리에 착용하는 HMD 장비를 사용하지 않으며 3면의 스크린과 센서, 컨트롤러를 이용하여 가상공간을 구현하는 NHMD 기술을 자체 정의 및 개발했다. 여기에 기술형 프로그램에 적용되는 컨트롤러와 다르게 시니어층이 쉽게 착용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컨트롤러를 스위드팩토리에서 자체 개발하고 제작한 바, 기계적인 진입장벽을 낮추었다.

또한, 시니어의 경험 기반의 프로그램 콘텐츠로 Mentia Cube를 이용하는 시니어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더욱 몰입하여 즐길 수 있도록 준비되었다.

스위드팩토리 백승훈 대표는 “기존의 부정적인 복지시설의 이미지로 많은 시니어들이 건강하고 효과적인 프로그램과 만날 기회가 없었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우리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떠오르는 것이 아닌 문화 시설, 건강 재활 시설 등 밝고 활기찬 이미지가 떠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