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나트륨 SOS 프로그램 사업 진행

송윤근 기자 / ygs@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0-10-22 12:08:39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시흥=송윤근 기자]경기 시흥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센터장 부천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강현주 교수)는 오는 11월까지 「나트륨 S.O.S. 프로그램」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나트륨 S.O.S. 프로그램」은 유아기관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어린이의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해 염도측정 및 나트륨 줄이기 교육을 진행해, 어린이가 느끼는 염도 간극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2020년 「나트륨 S.O.S. 프로그램」은 시흥시 관내 유아기관의 가정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총 65가정이 신청했고, 그 중 40가정을 1, 2차로 나눠 진행하고 있다.

 

시흥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이하 센터)는 2013년도부터 등록된 유아기관에서 제공하는 국·찌개의 염도측정 서비스 및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또한 센터에 등록한 유아기관에 염도계와 염도일지를 지원해 센터에서 권장하는 적정 염도값에 맞출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유아기관에서 유지하고 있는 적정 염도값과 유사하게 가정에서도 제공될 수 있도록 가정을 대상으로 「나트륨 S.O.S.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진행하는 2020년 「나트륨 S.O.S. 프로그램」을 신청한 가정에는 ‘나트륨 줄이기 KIT(활동북, 블루투스 염도계, 미각측정도구, 안내문 등)’를 전달해 가정에서 제공하는 국·찌개의 염도측정을 실시하도록 블루투스 염도계를 대여했다.

 

또한 평소에 어느 정도 짜게 먹는 지 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짠맛 미각측정도구를 제공해 가정에서 측정한 후 결과를 센터에서 회신 받아 짠맛 미각테스트 결과를 알 수 있도록 했다. 가정에서 식품구매 시, 조리 시 등 나트륨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교육과 기관에서 유지하고 있는 적정 염도값 안내 등에 대한 내용을 동영상 촬영한 후 네이버 밴드를 활용해 각 참여 가정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나트륨 S.O.S. 프로그램」에 참여한 가정에 지속적인 염도관리를 할 수 있도록 가정용 염도계와 저염 간장을 지원했다.

 

시는 「나트륨 S.O.S. 프로그램」을 통해 시흥시 관내 유아기관 가정에서 섭취하고 있는 국·찌개 염도의 실태를 눈으로 확인하고, 적정 염도값에 맞춘 염도관리를 통해 건강한 입맛을 길들일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현주 시흥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장은 “「나트륨 S.O.S.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기관과 가정에서의 염도관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식습관 형성에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에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