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거버넌스] 경남 김해시, 진영읍 ICT혁신마을 구축

최성일 기자 / look7780@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1-02-18 14:04:30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스마트 교통관리·자율작업 트랙터등 도농복합형 스마트빌리지 모델 제시
10곳에 스마트 정류장··· 3곳에 사고예방 바닥신호등 설치
신재생 마을관리, 산사태 예·경보등 5개 서비스 상시제공
▲ 김해시 진영읍 도농복합형 ICT혁신마을에 구축한 바닥신호등. (사진제공=김해시청)

 

[김해=최성일 기자] 경남 김해시는 진영읍 일대에 ICT(정보통신기술)와 접목한 5개 스마트서비스가 상시 제공되는 도농복합형 ICT혁신마을을 구축했다.


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읍면 단위에 ICT를 접목해 농어촌지역 현안을 해결하고 생활편의를 개선하기 위해 공모한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 선정으로 국비 18억5000만원, 시비와 민간부담금 10억원 등 총 28억5000만원을 들여 이번 사업을 완료했다.

이번사업은 도농복합형 도시인 진영읍을 대상으로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도입해 읍소재지 중심지 기능강화는 물론 고령화가 심화되고 있는 농촌 마을에 스마트한 의료, 복지, 교통 등 생활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도시 농촌 간의 격차를 최소화해 지역균형발전 촉진 및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게 됐다.

세부사업으로 ▲신재생 마을관리 시스템 ▲스마트 교통관리 시스템 ▲자율작업 트랙터 서비스 시스템 ▲스마트 건강관리 시스템 ▲산사태 예·경보 시스템 ▲마을정보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이 갖춰져 진영읍만의 고유한 도농복합형 스마트 혁신마을이 구축됐다.

■ 신재생 마을관리 시스템

신재생 마을관리 시스템으로 첫째, 스마트 에너지뱅크 서비스를 도입해 태양광을 설치한 35가구에 IoT(사물인터넷)기기를 설치해 전기소비량과 태양광발전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정보 제공을 통해 주민들에게 편의성 제고 및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신재생 태양광 발전사업을 도입해 진영읍 화물자동차휴게소 부지에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연계한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면 연간 2300만원의 수익금이 발생 스마트빌리지 사업으로 설치한 시설물의 운영에 필요한 경비를 충당한다.

■ 스마트 교통관리 시스템

스마트 교통관리 시스템으로 첫째, 스마트 버스정류장 서비스를 도입해 시가지내 교통량이 많은 횡단보도 3곳에 기존 신호등과 연계한 바닥신호등을 설치해 운전자와 보행자에게 추가적인 신호정보를 제공해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역할을 하도록 했다.

둘째, 스마트 버스정류장 서비스는 진영읍의 구시가지와 농촌마을 10곳의 기존 버스정류장을 스마트한 버스정류장으로 탈바꿈시켜 정류장내 에어송풍기, 온열벤치, 승차벨, 마을정보안내판은 물론 보안벨까지 설치해 주민편의를 도모했을 뿐 아니라 주민 안전까지 챙기도록 했다.

■ 자율작업 트랙터 운영서비스

자율작업 트랙터는 농민이 트랙터에 탑승해 농작업 경계구역만 설정하면 트랙터가 자율작업을 실행하는 서비스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 농업농촌의 혁신성장을 위한 스마트 농업 구현에 기여하고 고령화된 농민들에게 손쉽고 편안하게 정밀한 농작업을 할 수 있게 해 일손 부족으로 하는 농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율작업 트랙터는 누구나 언제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김해시 농기계임대사무소에서 교육을 통해 대여할 수 있게 했다.

■ 스마트 건강관리 시스템

스마트 건강관리 시스템은 진영읍 관내 신용마을, 북구1마을, 용담마을 등 마을회관 및 경로당 13곳에 설치해 주민 스스로 건강관리를 가능하게 했다. IoT 헬스케어 기기인 체성분분석기, 혈압계, 혈당측정기를 도입해 주기적으로 고령인 주민들이 손쉽게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은 물론 건강상태를 멀리 떨어져 있는 가족들도 확인할 수 있게 했다.

■ 산사태 예·경보 시스템

산사태 예·경보 시스템은 최근 집중호우로 인한 산사태가 급증하고 있는 실정임에 따라 이에 신속한 대응을 위해 진영읍 지역내에 산사태 위험도가 높은 3개 지역을 선정해 사면의 안정성을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이다.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진행해 사면붕괴 위험성이 높은 장소에 인접한 마을주민들에게 붕괴이전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안내 정보 자료를 제공한다.

■ 마을정보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마을정보 통합 모니터링시스템은 진영읍에 도입되는 서비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운영 및 관리함은 물론 정보를 체계적으로 통합·분석해 농촌에서도 4차혁명의 혜택을 보다 많이 누릴 수 있도록 하고 향후 마을의 발전 전략 수립에 활용하고자 계획했다.

박현우 시 건설과장은 앞으로도 “정보통신기술을 지속적으로 도입해 농촌지역의 생활환경 개선과 안전을 강화하고 생산성을 향상시켜 살기 좋은 농촌마을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