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형 R&D 사업' 발굴 가속페달···郡, 새만금청 등 벤치마킹 방문

정찬남 기자 / jcrso@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0-10-25 14:49:28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농수산·식품사업 중점 추진
RE100産團 조기실현 박차

[해남=정찬남 기자]전남 해남군이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R&D(연구개발) 사업 구상에 속도를 내고 있다.

강상구 해남군부군수는 20~21일 해남군 R&D 발전 방안 모색을 위해 새만금청과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등 국가기관을 연달아 방문했다.

20일에는 새만금 스마트 그린산단 조성방안 연구 심포지엄에 참석해 산단내 재생에너지 공급방안과 유치가능 업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군 기업도시에 추진 중인 RE100 전용 시범국가산업단지 제도개선에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어 21일에는 전남도와 함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전북분원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전북분원을 방문해 고구마, 배추 등 군의 농수산 자원을 활용한 기능성 소재 연구 개발 분야에 대한 의견을 듣고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앞서 지난 15일 군 공무원 10명은 한국식품연구원 등 R&D 기관 3곳을 방문해 관련 연구 동향을 파악하는 벤치마킹을 실시하기도 했다.

군은 지난 9월 전남도, 전남테크노파크, 전남생물산업진흥원 등 R&D 전문가와 관련 실ㆍ과ㆍ소장이 모여 ‘R&D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 군에서는 추진하고 있는 사업 중 R&D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사업에 대해서 논의했다.

군은 해남형 R&D사업을 비롯해 국가 균형발전에 부응하는 국공립기관 유치, 국책사업 발굴 등 지역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사업을 선제적으로 구상, 발굴하고 발굴된 기획 과제는 정부사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강상구 부군수는 “해남의 비교우위 자원인 농수산 분야와 식품사업 등에 대한 R&D 사업 활성화를 위해 전남도와 R&D 기관들과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며 “우리 군이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RE100 산단 조성도 조속히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