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 화현면, 행안부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 쾌거

손우정 기자 / swj@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0-05-26 17:38:21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우수사례에 '스마트 심부름 마켓'
주민 주도 취약계층 생활지원
[포천=손우정 기자] 경기 포천시는 행정안전부 주관 ‘2020 주민 생활 혁신사례 확산 지원사업’ 공모에서 화현면에서 운영하고 있는 꽃고을 스마트 심부름 마켓이 우수사례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 지원사업은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우수 혁신사례 중 전국적으로 확산 가능한 사례를 선정해 지원하는 사업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 혁신사례 444개 중 전문가 평가와 대국민 온라인 심사 및 현장점검을 통해 최종 21개의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이번 우수사례로 선정된 꽃고을 스마트 심부름 마켓은 초고령 사회에 진입한 농촌지역의 65세 이상 고령자 및 거동이 불편한 주민들의 생활지원을 위해 주민공동체 참여형 심부름 마켓이다.

이장, 부녀회장 등 마을주민으로 구성된 ‘스스로해결단’이 주체가 돼 교통이 불편하고 생활편의 시설이 부족한 지역에 생활용품, 농자재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물품구입 대행과 병원, 은행, 목욕탕 등을 방문하기 위한 차량 이동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화 및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으며, 물품구입 대행 외에도 홀몸노인 안부 확인 및 말벗 서비스 등 주민이 직접 주도하고 참여하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 서비스 제공으로 정과 사랑이 넘치는 농촌 복지마을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에 우수사례로 선정된 꽃고을 스마트 심부름 마켓은 혁신을 통해 우리의 일상이 얼마나 바뀔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되고 있으며, 우리시의 우수사례를 도입하고자 하는 타 자치단체에 우리의 경험과 지식을 적극 공유해 더 많은 주민이 우리 지역의 혁신성과를 일상에서 체감 할 수 있길 기대해 본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