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의 식당 솔루션! 아는 만큼 보인다.

시민일보 / 기사승인 : 2018-05-03 17:22:55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방송 캡처
지난해 큰 인기를 끌었던 <백종원의 푸드 트럭>에 이어 올해에는 <백종원의 골목 식당>까지 자영업자 솔루션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이 뜨겁다. 외식업계 성공신화인 백종원 대표가 출연자 개인에게 맞는 1:1 솔루션을 진행하며 요리, 판매 꿀팁을 전수한 것이 흥행 요인으로 꼽힌다.

위 프로그램에서는 유독 분식 메뉴가 자주 등장했다. 푸드 트럭 관련 프로그램에서는 한 그릇에 든든함을 담은 국수, 우동 등 분식 중에서도 면 메뉴가 다수를 차지했다. 또한, 골목 식당 관련 프로그램에서는 골목 상권을 찾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즉석떡볶이, 슈니첼(독일식 돈까스) 등 좀 더 다양한 분야의 분식을 볼 수 있었다.

자영업자들에겐 대부라 할 수 있는 백 대표가 평소 초보 외식 창업자에게 추천해온 업종도 분식이다. 초보 창업자에게 분식이 적합한 이유는 무엇일까? 분식 대표 프랜차이즈 얌샘김밥은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분석해봤다.

▲ 얌샘김밥 제공
우선 분식은 회전율이 높은 업종이다. 백 대표 또한 골목 식당 편에서 즉석떡볶이 집 사장에게 조리 시간을 줄여 테이블 회전율을 높일 것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처럼 요리 초보인 점주라면 조리 동선에 대한 문제를 놓칠 수 있어, 백 대표의 조언처럼 조리 동선이 효율적인 분식이 알맞다. 운영 시스템도 단순해 바쁜 시간대에도 우왕좌왕할 염려가 적다.

다음으로 분식을 추천하는 이유에는 불황을 타지 않는 메뉴 덕분에 폐점률이 낮다는 점이 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창업 아이템별 폐점률 조사에 따르면 폐점률 1위는 디저트 업종으로 57%를 기록했는데, 그에 반해 분식은 폐점률이 6%에 그쳐 가장 낮은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분식은 소규모, 소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는 구조라 초기 자본에 대한 부담이 덜하다는 장점도 크다. 앞서 말한 것처럼 분식은 회전율이 높아서 매장 규모 대비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다. 소자본으로 시작하는 초보 창업자라도 빠른 이윤을 볼 수 있어 더욱 유리하다. 이 때문에 창업 자금이 적은 예비 창업자라면 분식 창업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다.

이와 관련해, 얌샘김밥에서는 백 대표의 솔루션에 맞는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다. 분식 업계 최저 수준인 2,000만 원대 창업이 가능하도록 비용을 할인해주고, 인테리어 비용도 30% 할인하는 등 많은 창업 혜택을 제공한다. 본 프로모션은 상황에 따라 조기 종료될 수 있기 때문에 서두르는 것이 좋다.

프랜차이즈 업계의 높은 초기 자본이 부담스러웠다면 해당 프로모션 기간에 창업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어떨까. 솔루션 프로그램의 자영업자들처럼 백 대표에게 직접 솔루션을 받을 수 있다면 큰 도움이 되겠지만 현실적으론 어려우니 말이다. 외식 창업 실패를 줄이기 위해선 창업에 관해 많은 노하우를 보유한 프랜차이즈의 도움을 받는 것도 대응책이 된다.

따라서 소규모, 소자본 창업을 계획하는 초보 창업자라면 상담을 통해 무료 창업 솔루션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실속 있는 프로모션도 진행 중이니 창업하기에 이보다 좋은 기회는 없을 것이다. 얌샘김밥의 창업 상담은 http://www.yumsem.com 또는 1644-3378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