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혁신교육포럼, 고양을 담은 미래교육을 제안하다

이기홍 기자 / lkh@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1-07-24 23:42:16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더 많은 넛지(Nudge)를 제공하는 학습공원으로 거듭나야 할 때

[고양=이기홍 기자]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22일 ‘경계를 넘어 학교와 마을이 함께 성장하는 고양교육’이라는 주제로 2021고양혁신교육포럼(2차)을 개최하였다.


이날 포럼은 코로나 19 방역과 관련하여 분과별 비대면으로 이루어졌다.

 

교원, 학부모, 시민 단체, 유관 기관 및 시·도의원 등 총 7개 분과, 98명의 위원이 참석하였으며, 학교와 마을이 함께 성장하는 고양교육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하였다.

 

 

 

고양의 미래교육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많은 토론을 통해 고양의 미래교육의 방향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민주시민교육분과에서는 ‘민주주의 정원의 관점에서 바라본 경기민주시민교육 정책의 이해’라는 주제의 특강을 통해 학교민주주의와 학교자치의 기반조성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학생들이 교육자치의 시대를 이끌어갈 시민으로 자라기 위해서는 민주주의의 정원을 통해 더 많은 넛지(Nudge-똑똑한 선택을 이끄는 힘)를 만들어낼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역사회 전체를 학습공간으로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제안을 하기도 하였다.

 
또한 진로직업교육분과에서는 학교별로 운영하는 진로·진학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마을과 지역이 지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협의하며 고교학점제 정착 방안과 연계할 필요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2025년에 전체 고교에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와 관련하여 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이수하고 학습자의 과목 선택권이 보장되는 학생 맞춤형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하여 함께 고민해보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토론을 통해 마을 전체가 학생들이 진로, 직업과 연계된 학습공간으로 조성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 사진제공=고양교육지원청

고양혁신교육포럼은 ‘함께 가는 고양교육’을 통해 교육공동체가 교육을 위한 협력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함께 성장하는 고양교육’, ‘함께 실천하는 고양교육’을 통해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하고 실천하는 과정을 경험하며, ‘함께 그려보는 고양교육’이라는 주제로 고양의 미래교육을 함께 설계해보고자 4회의 포럼으로 진행되고 있다.


고양교육지원청 서동연 교육장은 “미래를 살아갈 학생들의 학습공간은 학교와 마을의 경계를 넘어 고양시 지역사회 전체가 학습공간으로 구성되어야 할 것”과 “지역사회는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 과정에 더 많은 넛지(Nudge-더 많은 선택을 이끄는 힘)를 제공하는 학습공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할 때”라며 학생의 성장을 최우선에 두고 고양교육이 지역사회와 더불어 함께 성장하며 실천하는 미래교육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한 포럼에 참여한 분과위원들에게 지역사회 전체의 교육적 공감대를 넘어 학생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고양교육 정책 제안이 이루어질 수 있는 실천적인 포럼이 될 수 있도록 노력 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하였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