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컨설팅 기업 지식펜, 논문작성법 컨텐츠 최다 보유

이승준 / / 기사승인 : 2021-05-18 17:28:41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시민일보 = 이승준] 지식컨설팅 선도기업 지식펜(대표 박원수)이 논문작성법, 더 나아가 학술적 지식생산 방법에 대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보급한 지 9년째에 접어들었다. 업체 측은 그 결과 학술적 연구를 위한 방대한 분량의 교육 데이터베이스가 만들어지면서 많은 연구자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그동안 지식을 생산하는 방법은 거의 전적으로 대학이 담당해왔다. 그러나 논문지도를 담당하고 있는 대학교수들은 격무에 시달리고 있다. 개인연구, 강의, 후학 지도 외에도 대학 내 보직 수행, 연구프로젝트 수행, 사회/정치적 역할 등을 요구받고 있어 직무소진 상태에 놓여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박원수 대표는 대학의 교수들이 정상적으로 지도 학생을 꼼꼼히 가르치는 일이 상당한 어려움에 봉착해 있다는 현실에 주목하고 대안을 모색하기 시작하였다. 언제 어디서나, 무료 혹은 저렴한 비용으로 지식생산 방법을 익힐 수 있는 콘텐츠 발굴이 그것이다.

지식펜 관계자에 따르면 콘텐츠는 크게 세 가지 차원에서 개발되었다. 첫 번째는 유튜브 논문작성법 강좌, 두 번째는 논문칼럼, 그리고 세 번째는 온라인 학습관리 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이다.

우선 유튜브의 논문작성법 콘텐츠는 지식펜이 사회공헌의 차원에서 학위준비자들에게 알기 쉽게 논문작성법에 대한 정보제공을 이어나가고자 2013년부터 채널을 구성하면서 시작되었다. 그 이후 논문 준비 요령, 주제 찾기, 선행연구 검토, 연구계획서 작성방법, 챕터별 작성법, 기타 지식펜 활동내용 등 60여 개 동영상이 업로드되어 있다.

이미 지식펜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되어 있는 콘텐츠들은 적게는 수천에서 많게는 수만 건의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논문작성법 콘텐츠가 그만큼 부족한 가운데 이 업체가 유력하게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오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두 번째 지식펜의 논문칼럼은 우리나라 대학원이 `지식생산방법`을 체계적으로 교육하지 못하는 현실을 분석하고 글을 통해 부족한 자리를 채워주기 위한 목적으로 박원수 대표가 정기적으로 발표하고 있는 정보들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서론을 작성하는 방법, 학술적 글쓰기 원칙 소개 등으로부터 시작해서 최근의 코로나 위기까지 지식펜의 문제 인식과 논문작성 논리들을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정기적으로 발표하는 지식펜의 논문칼럼은 한국의 지식사회 역량을 한 차원 끌어올리기 위한 12년간의 고민과 사회기여 노력의 성과라고 할 수 있다. 현재도 많은 연구자가 논문칼럼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있으며 학술적 지식생산에 동참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지식펜은 논문작성법을 알기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온라인 강좌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국내에서 논문작성법 관련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그동안 진행하였던 논문작성법 특강들의 콘텐츠와 많은 노하우를 집약시켜 온라인 학습 관리 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을 개발한 것이다. 

총 30시간 분량의 동영상 강좌는 크게 두 가지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한 가지는 논문준비방법이고, 다른 한 가지는 논문작성법이다. 이들 강좌는 논문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학술적 장치와 방법들에 대한 설명이 종합적으로 망라된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지식펜의 박원수 대표는 “영국에서 재능기부로 시작한 논문지도가 체계성을 갖추고 논문컨설팅 기업으로 자리 잡은 지 12년이 되었다. 그동안 조금이나마 한국의 지식생산역량을 높이기 위한 수많은 고민을 거듭해왔다. 그 성과가 유튜브 논문작성법 강좌, 논문 칼럼, 논문작성법 온라인 학습관리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도 지식펜은 지식공유를 위한 체계적인 노력을 지속해서 강구해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지식펜은 영국 본사와 강남구 논현동에 한국 본사를 두고 있으며 부산지사, 세종지사, 대구지사, 샌프란시스코 지사, 보스턴 지사 등 전 세계 20여 개 지역에서 연구윤리를 실천하고 있는 모범적인 논문컨설팅 기업이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