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도시철도건설본부, 2호선 상무역 교차로 공사 시작

정찬남 기자 / jcrso@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1-11-25 15:48:07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28일부터 203정거장 착공…로즈빌딩까지 50m 구간 교통전환
일부 차선 축소로 교통혼잡 예상…출·퇴근시간 차량우회 당부
공사 중 지하철 이용객 안전 위해 상무역 5번 출입구 폐쇄

▲ 광주도시철도건설본부, 203정거장 공사 교통처리계획도 / 광주광역시 제공
[광주=정찬남 기자] 광주광역시 도시철도건설본부는 오는 28일부터 도시철도2호선 203정거장 착공을 위한 서구 치평동 상무역 교차로 주변 교통전환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해당 공사구간은 상무역 교차로부터 로즈빌딩 앞까지 50m구간으로 상무중앙로 상무역방향 3개 차선, 시청 방향 2개 차선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203정거장은 1호선 상무역과 환승토록 인접해 착공되며, 공사 시 1호선 상무역 5번 출입구 구조물(캐노피, 바닥 콘크리트 등)과 일부 저촉됨에 따라 출입구 구조물 일부를 철거하기 위한 협의를 광주도시철도공사와 진행하고 있다.

세부내용 협의가 완료되면 1호선 상무역 5번 출입구를 폐쇄할 계획이며, 이용객 안전을 위해 출입구 폐쇄 안내 및 홍보를 실시하고 6번 출입구 쪽으로 추가 보행자 이동통로를 확보해 시민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도시철도건설본부는 이번 교통전환을 위해 서부경찰서, 시 대중교통과·교통정책연구실, 서구 교통지도과 등 유관기관과 교통처리계획을 협의해 각종 교통안전 시설물 및 공사안내판, 노면표지 등을 설치할 계획이며 언론보도, 시 홈페이지, 교통방송, 현수막 등을 이용해 적극 홍보하기로 했다.

203정거장은 상무지구의 높은 유동인구 및 지하철 이용객들의 편의를 고려해 1호선과 연계되도록 환승정거장으로 계획됐다. 지하 승강장 규모는 폭 17.82m, 길이 34.50m이며 지상 건물은 2층 규모로 관리동, 기능실이 배치될 예정이다.

정대경 도시철도건설본부장은 “차량통행이 많은 상무역 교차로 교통혼잡이 예상되는 만큼 가급적 출·퇴근시간 우회도로를 이용하고, 이외 공사구간에서도 작업구간이 확장됨에 따라 수시로 교통전환이 발생하므로 시 홈페이지를 확인해 변경된 차로 표시에 유의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사업은 총 3단계 중 현재 1단계 사업이 진행 중이다. 1단계 사업구간은 유촌동 차량기지에서 중흥동 광주역 뒤편까지로 총 17㎞이며, 6개 공구로 나눠 공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2019년 9월 착공하여 평균 28%의 공정률을 보이며 속도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