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양재역 9번 출구에 설치된 스마트 홍보게시판에서 주민이 휴대전화를 충전하고 있다.(사진제공=서초구청) |
[시민일보 = 이대우 기자] 서울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유동인구가 많은 역세권 주변 4곳의 노후된 동 홍보게시판을 ‘스마트홍보게시판’로 업그레이드해 설치·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전국 최초로 설치되는 스마트홍보게시판은 주민들에게 구정안내 및 홍보기능을 갖춘 기존 동 게시판에 ▲미세먼지 알림 ▲휴대폰 무료충전(유·무선)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가 추가된 게시판을 말한다.
설치 위치는 양재역 9번 출구, 강남역 6~7번 출구 사이, 교대역 5번 출구, 방배역 1번 출구 등 총 4곳이다.
먼저 대기오염으로 외출 전 미세먼지 정보 검색이 필수가 되는 상황에 발맞춰 스마트홍보게시판 상단 LED 판넬의 색상 변화를 통해 주민들에게 미세먼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지역내 미세먼지정보를 받아 ‘매우나쁨-빨간색, 나쁨-주황색, 보통-초록색, 좋음-파란색’으로 표출된다.
또 스마트홍보게시판은 서울시 공공시각매체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적용, 기존홍보게시판과 달리 간결한 디자인과 문구를 사용해 가독성을 높였다.
이외에도 무선충전기 2대 및 USB포트 충전기 1대를 갖춰 유·무선으로 휴대폰 충전이 가능하며 인터넷 검색이 가능한 무료 와이파이도 제공된다.
조은희 구청장은 “앞으로도 주민들의 편의를 증진시키는 생활밀착행정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