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오는 6월 말까지 직원들이 업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얻은 지식이나 정보, 노하우, 성공, 실패 사례뿐만 아니라 개인이 일상생활이나 여행 등에서 취득한 다양한 경험기를 담은 ‘지식경영시스템’(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을 시 홈페이지(www.gimpo.go.kr)에 구축할 계획이다.
KMS에는 국장급 이상이 결재한 사업기본계획서 및 보고서, 각 실, 국, 과의 주요통계와 정책연구서 등도 포함된다.
시는 KMS의 구축으로 인사이동시 체계적 업무 인계인수 및 업무 개선과 전문성 등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오는 9월부터 관심 있는 주제나 시급한 현안에 대해 공무원들이 연구하고 토의하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동아리를 구성, 운영하고 토의 결과를 전 직원들이 알 수 있도록 공개할 예정이다.
시는 동아리 운영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원금을 지급하는 한편 우수동아리에 인센티브 제공, 특별휴가 실시 등 혜택을 부여할 예정이다.
또 ▲전임자와 후임자의 원활한 업무 인계와 연속성 등을 위해 ‘전, 후임자업무협력망’ 구축 ▲전입 또는 신입 직원의 업무파악을 돕는 멘토링제 실시 ▲매월 한 차례 정책설명, 토론회 개최 ▲매월 첫째주, 셋째주 토요일 직원들의 학습의 날 운영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김포시는 이 같은 지방혁신 방안을 마련, 지난달 행정자치부 주관 ‘지방행정 혁신표준모델개발 워크숍’에서 발표해 우수 표준 모델로 평가받은 바 있다.
/문찬식 기자 mcs@siminilbo.co.kr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