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구에 따르면 구는 고객만족 서비스 제공 실천 강화를 위해 6급 이하 직원 908명과 46개 전 부서에 대해 행정서비스헌장 이행성과에 대한 포인트 적립제를 실시하고 있다.
포인트 적립제의 특징은 직원ㆍ부서의 업무와 고객만족도 제고를 연계해 헌장이행수준, 업무에의 관심과 집중도를 높이고 부서 내 협조체제를 도모하게 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열심히 일한 부서와 직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적립기간은 오는 12월까지로 우수부서 선정은 부서와 직원의 헌장(공통이행기준) 이행관련 업무추진실적 포인트가 높은 부서로, 우수 직원은 부서별 헌장인 세부이행기준을 성실하게 실천한 직원을 추천받아 공통이행기준 개인별 실천실적과 합산, 포인트가 높은 순서로 선정된다.
포인트 적립대상업무는 ▲헌장 제·개정 분야 ▲업무추진분야 ▲사후관리분야 ▲고객의 알권리 충족분야 등으로 나눠 세부적으로 평가된다.
한편 이번 적립제에 실시되는 미스터리 서베이(Mystery Survey)는 20대 고학력 민간인이 등본을 발급받는 등 직접 해당 부서에 방문, 서비스를 경험하고 체크리스트에 의해 만족도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민간 은행, 기업은 이미 보편화된 방법이다.
/강현숙 기자 db625@simin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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