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증상은 200여 개에 이를 정도로 다양한데, 신체적 증상으로는 두통, 유방통, 부종 등이 잘 생기며, 우울, 짜증, 분노 등 극단적 심리 변화 등이 있다. 특히 최근 미국 매사추세츠대학교 애머스트 캠퍼스 연구팀의 연구에 의하면, 월경전증후군이 고혈압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발표하면서 그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칼슘이 여성의 월경전증후군(PMS)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돼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매사추세츠 대학 의과대학 연구팀은 10년간 약 3000여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식사습관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칼슘을 꾸준하게 복용하면 월경전증후군의 발생 위험성이 크게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칼슘이 월경전증후군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칼슘제의 구매량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국내 업체의 칼슘 보충제는 물론, 해외 유명회사의 제품들까지 알아보는 등 열성을 보이고 있다. 또한 해외 직구 사이트를 통해 주문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천연 칼슘은 칼슘(Ca)과 함께 식이섬유, 인산, 단백질 등 칼슘의 흡수와 기능을 조절하는 보조인자가 포함된 결합체다. 이와 달리 천연 칼슘과 분자구조만 같게 만들어진 합성 칼슘제는 보조인자가 없는 불완전한 영양분이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100% 천연원료 비타민의 섭취를 강조한다. 천연 칼슘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선 제품 뒷면의 ‘원재료명·함량’을 확인하면 된다. 원재료명에 ‘해조 칼슘(칼슘 32%)’처럼 천연원료와 영양성분이 함께 표기됐으면 천연 칼슘 제품이다.
이와 함께 살펴야 할 것이 한 가지 더 있다. 바로 비타민 분말을 알약이나 캡슐형태로 만들 때 필요한 화학 부형제를 사용했는지 여부다.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수 십 종류의 비타민영양제 중 100% 천연원료로 만들어졌으면서 화학 부형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제품은 뉴트리코어 비타민의 칼슘보충제를 비롯한 몇몇 제품에 불과해 선택 시 주의가 필요하다.
칼슘 보충제를 선택할 때는 커뮤니티의 순위나 추천, 광고보다는 정말로 100% 천연원료를 사용했는지, 혹시 화학 부형제가 들어간 제품은 아닌지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내 몸을 위한 현명한 소비 습관일 것이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