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내년에 추진할 주민참여예산 사업을 직접 뽑아주세요

조병선 / jbs@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2-08-08 14:44:48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8.8.~26. 시민제안 사업에 대한 시민 설문조사 진행… 시정참여형, 지역참여형, 시정협치형, 지역협치형 등 총 4개 분야 148건이 설문대상임
▲ 「주민참여예산사업 시민설문 개요」홍보물

 

[부산=조병선 기자]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내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선정을 위한 ‘시민 설문조사’를 오는 26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은 지역주민들이 직접 사업을 제안하고 예산편성에 참여하는 제도로 재정민주주의를 실천하는 대표적인 수단이다. 올해 주민참여예산사업은 총 126건으로 70여억 원 규모이며, 내년도에는 약 100억 원 이상 규모로 편성할 계획이다.

주민참여예산사업은 시민들에게 제안받은 사업을 관련 부서의 검토를 거치고 시민 설문을 통해 우선순위를 정한 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총회에서 최종 선정한다.

시는 지난해 4월부터 올해 3월까지 총 636건을 제안받았고, 관련 부서 및 구·군 등과 검토과정을 거쳐 총 148건으로 추렸다.

이번에 진행하는 시민 설문조사는 148건의 사업을 대상으로 하며, 유형별로 보면 ▲‘시정참여형’ 사업 10건 ▲‘지역참여형’ 사업 87건 ▲‘시정협치형’ 사업 20건 ▲‘지역협치형’ 사업 31건 등이다.


부산시민이라면 누구나 설문에 참여할 수 있으며, 부산시 주민참여예산 누리집에서 본인인증을 거치면 된다.

총 148개의 제안 내용, 부서 검토 및 위원회 심사내용을 확인하여 내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추진되었으면 하는 사업에 투표하면 된다.

유형별로 ▲시정참여형 사업 2개 ▲지역참여형 사업 8개 ▲시정협치형 사업 2개 ▲지역협치형 사업 3개 등 총 15개 사업을 선택하면 된다.

시는 26일까지 설문을 마치고, 설문 결과를 토대로 이달 31일에 열리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총회에서 내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참여예산은 시민 편익을 직접적으로 높일 수 있고, 지역 공동체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사업이다. 시민들의 투표가 최종 사업선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니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병선 조병선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