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암군농업기술센터, ‘2025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자료사진 / 영암군 제공 |
먼저, 농업인 교육은 장기 과정인 신규 농업인 기초영농기술교육, 단기 과정인 품목 별 전문 교육으로 나눠 참여자를 모집한다.
신규 농업인 기초영농기술교육은 40명을 모집해 4~6월 3개월에 걸쳐 42시간, 10회 이상 진행된다.
안정적 영농 정착을 희망하는 귀농귀촌인에게 필요한 농업경영·세무·회계, 농기계 안전, 선배 귀농인 농업 현장 견학 등이 교육 내용이다.
품목 별 전문 교육은 11개 작목 별 재배 기술을 중심으로 3~12월 진행되고, 강의 1주일 전까지 신청을 받아 과정 별로 30~50명을 모집한다.
두 교육은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고, 신청은 영암군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의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단, 신청은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은 농업인 현장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 등을 강화하기 위해 읍·면 순회교육, 종목별 기술교육으로 나눠 진행된다.
읍·면 순회교육은 1월 10일 영암군이장단 교육을 시작으로, 1월 15~24일 11개 읍·면을 찾아가 이뤄진다.
종목 별 기술 교육으로 대봉감은 1월 23일, 배는 2월 5일, 고구마는 11일, 무화과는 13일, 한우는 18일, 스마트농업은 20일 실시된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 실용 교육은 따로 신청할 필요 없이 영암군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참조해 읍·면과 종목 별 교육일에 맞춰 교육 장소를 방문하면 들을 수 있다.
새해 이뤄지는 두 농업인 교육에 대한 안내는 영암농업기술센터 농업교육팀에서 한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