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4일 수상작 발표, 대상 수상자에 경기도지사사상·상금 200만원 수여
![]() |
▲ 2025 보조기기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출처: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
올해로 13회째를 맞는 이번 공모전은 장애인과 고령자의 일상생활 불편을 해소하고 사용자 중심의 창의적 보조기기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올해는 ▲지정과제(장애인 게임 접근용 보조기기) ▲비지정 과제(일반 보조기기)로 나누어 진행되며, 새로운 아이디어뿐 아니라 기존 제품을 보완·개선한 아이디어까지 폭넓게 접수하고 있다.
공모전에는 보조기기에 관심 있는 누구나 개인 또는 팀 단위로 참여할 수 있다. 접수는 센터가 운영하는 ‘ITDA(잇다)’ 플랫폼을 통해 가능하며, 관련 서류와 함께 실사용이 가능한 보조기기, 목업 또는 시제품을 제출하면 된다. 마감은 9월 12일 자정까지다.
심사는 서류 및 외부 전문가 심사를 거쳐 진행되며, 최종 수상작은 10월 24일 발표된다. 11월에 열리는 시상식에서는 대상 수상자에게 경기도지사상과 상금 200만 원이 수여된다. 아울러 센터는 특허출원·실용신안·디자인등록 등 권리인증 컨설팅과 출원 비용 일부를 지원해 수상작의 실용화를 적극 뒷받침할 예정이다.
강인학 센터장은 “공모 시작 이후 다양한 분야에서 수준 높은 아이디어가 접수되며 이번 공모전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남은 기간 보조기기 분야에 관심 있는 일반인, 학생, 전문가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모전 관련 세부 내용과 제출 서류는 센터 홈페이지와 ITDA(잇다) 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