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 서울공고 대상 고교학점제 ‘패션디자인의 실제’ 수업 운영

김민혜 기자 / issue@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5-08-11 17:01:28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3년째 이어지는 실무 중심 진로 연계 교육…패션스타일링부터 AI 가상 피팅까지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학장 황금주)는 오는 8월4~8일, 서울공업고등학교(교장 이조복) 학생들을 대상으로 ‘패션디자인의 실제’ 교과목을 활용한 고교학점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올해로 3년째를 맞이한 ‘패션디자인의 실제’라는 교과(담당교수 김태미)로 ‘패션 스타일링 및 코디네이션’에 대해 학습하고 고교학점제 제도에 따라 2학점을 이수하게 된다.


패션스타일링을 주제로 다양한 실습과 특강이 포함돼 있으며, 서울공업고등학교 섬유디자인과(학과장 오은희) 학생들이 진로와 적성에 맞는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서울강서캠퍼스에서 진행하는 이번 교과는 학생들이 패션디자인에 대한 기초 이해를 바탕으로 패션 제품 소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디자인 분야에 활용 가능한 능력과 태도를 기르도록 구성되었다.

수업에서는 패션 컬렉션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휴먼 스타일링과 영상 미디어 스타일링 실습을 수행했다. 또한, 현직 스타일리스트의 특강을 통해 실무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듣고, 퍼스널 스타일리스트 및 퍼스널 쇼퍼 등 새로운 패션 직업군을 대한 탐색도 병행되었다.

 
특히, AI 기술을 활용한 가상 피팅 체험을 통해 디지털 패션 환경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

고교학점제는 교육부가 추진하는 고교 교육제도로, 고등학생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 이수하고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방식으로 2025년부터 전국 고등학교에 전면 도입되었다.

서울강서캠퍼스 황금주 학장은 “고교학점제 프로그램은 고등학생들이 보다 주도적으로 진로를 설계하고, 실질적인 산업 역량을 키우는 데 기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교와의 연계 교육을 확대해 실무 중심 교육의 모델을 지속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