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수준을 향상시킴으로써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고자 하는데 있으며, 이와 동시에 공무원의 책임성 제고와 공공조직의 임무를 명확히 하기 위한 일환으로 활용하기 위해 제정 해야 한다.
행정서비스 헌장제의 시작은 지난 1990년대 초 영국·미국·프랑스 등 선진국에서 서비스의 질적향상 및 『정부개혁』의 정책수단으로 추진됐으며,이들 국가의 서비스헌장을 우리는 지난 1998년 6월 국민의 정부에서 도입, 추진하게 됐다.
우리 한국은 지난 1995년 6월 자치단체장 선거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지방자치시대를 맞이하게 됐다. 지방자치제의 실시에 따라 정치·경제·문화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커다란 변화의 물결이 밀려오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물결은 일반 국민들의 의식과 생활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국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회복지분야에 있어서는 국민소득 1만불 시대를 맞아 복지욕구의 증가와 정부의 복지기능 증대에 대한 국민적 기대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인구구조의 변화, 가족의 구조 및 기능의 변화, 각종 사회문제의 증가 등은 복지욕구의 증가를 가져왔으며, 특히 주민자치를 기본 이념으로 하는 지방자치시대를 맞이하여 이 경향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최근 들어 사회복지에 대한 정부와 민간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지만 복지국가의 이상이 단순히 외형적인 복지지출의 증대에 의해서 달성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앞으로 사회복지행정의 기능과 역할에 있어서도 환경변화에 걸 맞는 내실 있는 변화가 요청된다 할 것이다.
일반행정과 마찬가지로 우리 경찰행정 조직도 과거의 관료적이고 권위적인 행태에서 탈피, 복지수혜자를 포함한 일반 소비자(국민) 위주의 서비스 행정을 전개해야할 시점에 이르렀다고 본다. 특히 복지서비스 수혜 대상의 특성과 욕구가 변화함으로써 이에 부응하는 서비스 전달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사회복지부문에서 점차 증가하고 있는 수혜자 중심의 서비스 전달에 대한 사회적 요청의 증가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로의 개선과 서비스를 이용하게 될 수혜자의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함으로써,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대응전략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할 것이다.
서비스헌장제에 대한 국민들의 인지도는 그리 높지 않은것이 현실이므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헌장제가 필요한 시기이며, 수요자인 일반 국민에게 어필될 수 있는 헌장제가 필요하고, 자연스럽게 접근되고 유효한 매체를 통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쳐 나가야 할 것이다.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