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하여 종교계나 비리와 전혀 관련이 없는 대다수의 건전한 사학재단 설립자의 숭고한 뜻을 반영하는 방안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이 서한을 드리기 전에 저 역시 오랜 시간 숙고한 끝에 다음과 같이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재단 경영의 투명성이 문제라면 감사의 권한을 강화하고, ‘개방형 감사제’를 도입하는 것으로 그 목적을 달성할 수가 있습니다.
대신 비리·부패 사학에 대해서는 ‘개방형 이사제’ 수준에서 한발 더 나아가 사실상 ‘학교의 사회 환원’이 되는, 단호한 척결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학교운영위, 대학평의원회에 전체 이사의 과반수를 선임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틀’을 갖춘다면 지금 개정 사학법을 반대하고 있는 모든 이해 관계자들과 사회 집단들이 충분히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사학 재단의 비리를 경계하는 대다수의 학부형들 역시 이런 방향으로의 개정에 만족하실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대통령님께서 ‘재의 요구권’을 행사, 개정 사학법을 국회로 돌려보내는 것은 경색된 정국을 풀고 파행 국회를 재개토록 하는 유일한 방안입니다.
말하자면 대통령도 살고 국회도 사는 방안이며, 여도 살고 야도 사는, 정치권이 땅에 떨어진 국민들의 신뢰를 되찾을 수 있는‘윈윈(Win-Win)’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상을 통제하고 집단간의 갈등과 이해를 조정하는 것이 정치의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그러므로 대통령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통합이라 할 것입니다.
이상과 현실이 충돌하여 사회가 균열될 때 대통령은 현실을 택해야 한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대통령님께서 잊으셨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대통령님께서 1996년 1월25일 밤 11시30분, 몇 분과 함께 개포동, 저의 누거를 찾아 주셨던 것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국가와 국민을 걱정했던 그때 그 ‘순수와 열정의 초심’으로 돌아가시어 이 어려운 국가적 난제의 해답을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그리하여 저의 고언을 가납해 주신다면, 1996년 이후 비록 정파를 달리하여 정치를 하고 있지만 대통령님이나 저나 국가발전과 사회통합을 위해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 자신이 처한 위치에서 각자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국민들이 이해하게 될 것으로 저는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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