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교육지원과와 도시디자인과, 가정복지과, 도시디자인과 등 4개 과가 신설된다.
또 민원정보과와 여권과가 민원여권과로 통합되며, 환경관리과가 청소행정과 및 환경관리과로 분리된다.
아울러 주민자치과는 자치행정과로 명칭이 변경된다.
이에 따라 총 4개과가 새롭게 신설, 2개과가 1개과로 통합, 1개과는 2개과로 분리, 1개과는 명칭 변경이 이뤄진다.
이와 함께 인구수 2만 이하의 동을 대상으로 동 통폐합도 진행돼 ▲청파1동과 청파2동은 청파동으로 ▲원효로1동과 문배동, 신계동은 원효로1동으로 ▲한강로1, 2, 3동은 한강로동으로 ▲한남1, 2동은 한남동으로 통폐합된다.
통폐합 대상 동 주민센터는 ▲청파동의 경우 현 청파2동 주민센터를 청파동 주민센터로 ▲원효로1동의 경우 현 원효로1동 주민센터를 원효로1동 주민센터로 ▲한강로동의 경우 현 한강로2동 주민센터를 한강로동 주민센터로 ▲한남동은 현 한남2동 주민센터를 한남동 주민센터로 사용하게 된다.
특히 구는 주민불편 최소화를 위해 유휴 동주민센터에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및 운영, 한시적 민원 분소 운영, 통합 청사내 인력 및 행정장비 보강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민원 편의를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하는 것은 물론 변화하는 행정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무진 기자 jin@siminilbo.co.kr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