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오전 자신의 홈페이지에 ‘광고 대박 감사합니다’라는 글을 올려 “예상대로 반응이 불을 뿜었다”며 “명박형님께서 사교육 시장에 에너지를 팍팍 넣어준 결과 엉뚱하게도 내가 득템했다”고 밝혔다. “각하께서 주신 용돈 잘 쓰겠다”는 것이다.
신해철은 “길게 쓰긴 귀찮다”며 “CF 역시 아티스트에겐 표현의 일종”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광고 출연은 평소 교육에 대한 내 생각의 연장이며, 내 교육관과 충돌하는 부분이 없다”고 못박았다.
신해철은 평소 입시 위주의 교육을 비난해왔다. 지난해 전교조 기관지 ‘교육희망’과 인터뷰하면서 “미래에 대해 확실한 목표나 꿈 없이 입시노동을 강요하는 것은 청소년을 노예로 만드는 것”이라며 “아이들을 못 지키는 어른들을 깡그리 잡아넣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그래놓고 10일 일부 일간지를 통해 학원을 광고했다. 이 광고에서 신해철은 ‘독설보다 날카로운 신해철의 입시성공 전략!’, ‘도대체 왜? 학습목표와 학습방법이 자녀에게 딱 맞는지 확인하지 않습니까?’라며 입시학원을 선전했다.
“신해철의 언행불일치”라는 지적이 즉각 나왔다. 신해철을 겨냥한 욕설과 독설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한편, 신해철을 모델로 쓴 학원 측은 “신해철씨를 모델로 선정한 것은 그에게 뚜렷한 소신이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번 논란과 관련해서는 “신해철씨가 입장을 밝혔기 때문에 우리는 특별히 할 말이 없다”며 조심스러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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