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수상에 구로구 '아키누리'<건축주택포털>…서울시 청렴대책 우수사례 발표대회

안은영 / / 기사승인 : 2010-09-09 13:23:12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시민일보] 구로구(구청장 이성) 건축주택포털 ‘아키누리’가 서울시 청렴시책 우수사례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구는 최근 서울시청에서 열린 제1회 서울시 청렴시책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건축주택포털 ‘아키누리’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아키누리’(http://archinuri.guro.go.kr)는 구가 지난 1월 오픈한 건축주택포털로, 건축세상이라는 뜻과 건축관련 정보를 민원인이 편리하게 누리도록 하겠다는 뜻을 담고 있다.

아키누리는 건축을 하고자 하는 곳의 주소만 입력하면 전자지도를 통한 위치확인과 함께 주소지의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 개별공시지가, 도시개발정보, 건축허가현황, 3D 항측지도 등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또한 건축 예정지 주소지가 재건축, 재개발, 주거환경개선사업, 구로구 주거중심형 정비사업 등 각종 사업 지역에 포함돼 있는지 확인 가능하며, 각 동의 건축사 현황과 신축 공사장 현황에 대한 정보도 알 수 있다.

아키누리 구축으로 구는 부서별로 나눠져 있던 건축 관련 정보들을 아키누리에 통합, 제공함으로써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으며, 주민들은 몇 번씩 구청을 방문하고 여러명의 공무원을 만나야 얻을 수 있던 정보들을 집에서 클릭 한 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김재순 감사담당관은 “민원인과 공무원이 자주 만나고 얼굴을 맞대다 보면 뇌물의 거래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며 “건축 관련 정보들을 제공하는 아키누리가 공무원과 민원인이 만날 필요성을 대폭 줄였다는 것이 최우수상을 받게 된 결정적인 이유”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발표대회에서는 ▲금천구의 공사하자관리 종합시스템 구축 ▲용산구의 부패예방 전산소모품 관리시스템 운영이 우수상을, ▲종로구의 PDA를 활용한 식품접객업소 보고제 ▲영등포구의 청렴도 상시확인시스템 개선 ▲마포구의 PDA를 활용한 부설주차장 점검이 각각 장려상을 수상했다.

안은영 기자 aey@siminilbo.co.kr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안은영 안은영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