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식단에서는 최근 세계에서도 면역력 식품으로 최고로 알려진 김치가 빠질 수 없다. 특히 김치의 유산균 효능은 이미 다양한 연구를 통해 알려져 있다.
한국식품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초미립자 열처리 유산균 사균체인 nF1을 연구한 결과도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이라고 입증되기도 했다.
김치유래 유산균 nF1은 국내외 특허 출원(PCT)도 완료되었고, 다양한 연구를 통해 장내에서 염증반응을 감소시켜 염증성 장질환과 알레르기, 아토피 피부염 등 면역질환 예방에 매우 효과적인 것도 증명했다.
특히 김치유래 유산균 nF1을 식품에 첨가하였을 때, 높은 면역 활성화 수치가 측정되었고 면역 증진을 위한 식품첨가물로서의 활용성 또한 매우 높게 나타난 점은 흥미로울 수 밖에 없다.
그 이유에 대해 열처리 유산균 선두기업인 바이오제닉스코리아㈜ 관계자는 "지금까지 기존 유산균 생균은 생산라인 오염의 위험성은 물론 보관 시에 온도, 습도 등에 따라 변질,
부패 등의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에 타 식품에 혼합하기가 어려웠다"면서 "nF1은 열처리를 통해 사균화 시켰기 때문에 다양한 식품 분야에 첨가가 가능하다. 그래서 국내 많은 기업들이 흥미롭게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즉 김치에서 튼튼하고 강한 균만을 추출하여 열처리 공정을 거친 유산균 제제인 nF1을 커피, 분유, 아로니아제품, 음료, 스낵류 등 식품에 첨가를 하게 될 경우 유산균의 기능을 발휘해 면역성을 높일 수 있다는 의미다.
실제로 최근 홈쇼핑에서 연속 매진 기록을 세운 '송선미의 육수이야기'의 경우 육수팩 안에 김치유래 유산균 nF1을 첨가시켜 면역력도 높일 수 있는 식품으로도 알려져 주부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바이오제닉스코리아㈜ 관계자는 "nF1은 기존 생균과는 달리 1마이크론 이하로 조정된 작은 크기의 사균체이기 때문에 소장에서의 흡수율이 95%에 이른다"면서 "앞으로 nF1이 라면이나 커피, 물 등 우리가 쉽게 접하는 제품들에 첨가만 되면 자연스럽게 우리 몸은 면역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