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균형체계의 붕괴로 오는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기관지염…. 면역력에 좋은 건강기능식품으로 관리하자!

최민혜 / cmh@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16-02-18 09:28:02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 사진출처:리크리홀딩컴퍼니
[시민일보=최민혜 기자]최근 잘못된 생활습관과 외부 유해환경의 증가로 인해 알레르기 질환을 겪고 있는 여성, 남성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면역체계의 균형이 깨져버리면 감기몸살을 비롯해, 폐렴, 천식, 담석증 같은 기관지염이나 만성 비염, 알레르기 증상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특히 피부에 두드러기가 발생하거나 결막염 또는 축농증과 비슷한 증상으로 코막힘 때문에 스프레이 같은 비염 치료기를 사용해야 하는 비염 또는 폐렴과 비슷한 증상으로 흡입기를 사용해야 하는 천식은 초기에 대부분 감기 증상으로 생각하고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 질병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또한 알레르기성 비염과 천식은 초기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게 되면 만성으로 발전하기 쉬우며, 천식의 경우 심해지면 호흡 장애를 일으켜 사망까지 이를 수 있으므로 알레르기 질환의 증상과 원인을 잘 알아두고 초기에 발견해서 치료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코 감기로 오해하기 쉬운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으로는 콧물을 자주 훌쩍거리거나 꽃가루나 먼지에 노출 시 심한 재채기를 하는 것이 대표적이며, 눈과 코를 자주 비비는 경우도 많다. 성장발달이 중요한 소아·어린이들은 알레르기성 비염에 걸리게 되면 성장장애는 물론 집중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평소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서 건강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

비염과 함께 흔한 알레르기성 질환으로 손꼽히는 천식의 초기 증상으로는 마른기침이 계속되고 가래가 생기는 것으로 일부 사람들은 운동 중 천식 발작을 일으켜 생명의 위협을 받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천식으로 인한 마른기침이 오래 갈 때에는 병원에서 알레르기 반응 검사를 받아 몸 상태를 진단받고, 폐렴을 비롯해 후두염과 인후염 등으로 번질 수 있는 만성 기관지염 증상을 예방해주는 것이 건강관리에 좋다.

생활에 불편함을 안겨주는 알레르기성 비염과 천식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1순위로 기관지염 병원에서 전문의 상담과 함께 비염치료제·마른기침 약 등을 처방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치료 후에는 한의원에서 알레르기 체질개선에 도움을 주는 한약을 지어 복용해주는 방법을 병행할 수 있다. 또한 알레르기 질환에 걸리기 쉬운 봄철이나 환절기에 면역력 높이는 방법으로 비염과 천식에 좋은 차와 약초 등의 음식을 복용하거나 운동을 통해 저하된 면역력을 강화시키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

요즘은 건강기능식품 쇼핑몰에서 다양한 종류의 면역력 영양제들을 추천 받아 섭취하면 면역력 강화뿐만 아니라 면역체계를 균형 있게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이는 면역력을 높여도 균형이 깨져 면역과민반응이 발생하면 알레르기성 비염과 천식 등의 기관지염이 나타나기 쉽기 때문이다. 따라서 건강기능식품을 고를 때에는 정상적인 면역 기능을 통해 면역과민반응을 개선시켜주는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2016년 국가 소비자중심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연령별, 성별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는 브랜드로 유명한 스페쉬(http://www.spash.co.kr)의 인트리트는 면역과민반응을 개선시켜주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알레르기성 비염과 천식 등의 증상을 겪고 있는 여자, 남자들에게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스페쉬 관계자에 따르면 이 건강기능식품에는 8주간의 인체시험적용을 통해 국내 최초로 식약처에서 면역과민반응 개선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으로 인정 받은 다래추출물 성분이 함유돼 있어 면역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

또한 인트리트는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를 받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으며, 알레르기성 비염과 천식에 좋은 음식과 함께 꾸준히 섭취해주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

류현진 선수가 광고모델로 활동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로 유명한 스패쉬의 면역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해본 이들은 “친구가 소개해줬는데, 정말 효과 대박이네요” “반신반의하며 먹어봤는데, 오래 먹어도 부작용도 없어서 건강기능식품 왜 유명한지 알겠네요” 등의 반응을 보였다.

최근에는 인터넷 블로그나 카페 정보들을 통해 알레르기성 비염과 천식치료에 효과적인 민간요법들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알레르기 질환은 개인에 따라 원인과 치료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 반드시 전문의에게 먼저 진료를 받은 다음 병원에서 올바른 방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만성 비염이나 천식 등 알레르기성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1순위 방법으로 기관지염 병원에서 알레르기성 비염 수술을 받았을 경우, 수술 이후 면역 건강관리를 소홀히 하게 되면 알레르기 질환이 재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영양가 많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추가적으로 균형 잡힌 면역 체계 유지를 도와주는 건강기능식품을 이용해 영양적으로 건강관리를 해보는 방법도 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민혜 최민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