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매일 말 바뀌어…말장난 그만하고 빨리하자"
[시민일보 = 전용혁 기자] 대장동 의혹 핵심 인물이었던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 사망 이후 여야 대선 후보가 특검 도입을 재차 강조하고 있지만 면서 상대방을 향해 책임을 묻는 공세를 펼치는 모양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경북 칠곡 방문 현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처음부터 끝까지 성역 없이 수사하는 특검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본인 혐의가 드러난 부분을 빼고 하자는 엉뚱한 주장으로 이 문제가 앞으로 진척이 못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자꾸 나에게 불리한 것 빼고 상대방에게 정치적으로 불리한 것만 하자는 것은 결국 하지 말라는 것 아닌가"라며 "윤 후보 관계된 부분만 빼고 하자? 이게 말이 안 되지 않느냐"라고 되물었다.
이어 "돈을 최초 조달할 때 대출 비리를 알고도 덮었다는 혐의가 있는데 당연히 수사해야 한다"며 "그때 그거 덮지 않고 제대로 처벌하지 않고 환수했다면 이 일은 아예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처음부터 끝까지 이 전모에 대해서 신속하게 여야 간 합의를 해서 특검을 통한 수사가 합의되기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윤 후보는 같은 날 춘천에서 열린 강원도 선대위 발대식 후 기자들과 만나 "이 후보 말에 대해서는 대꾸하고 싶은 생각이 없다"고 일축했다.
이어 "웬만하면 상대 당 후보에 대해서 이런 식의 표현은 하고 싶지 않다"면서도 "(이 후보 발언은) 무슨 말인지를 모르겠고, 공약이 뭔지도 모르겠다. 매일 바뀌니까"라고 덧붙였다.
그는 "특검 문제는 부산저축은행을 포함해서 하자고 한 게 언제인가"라며 "180석 당에서 빨리 야당과 특검법 협상에 들어가든지, 말장난 그만하고 빨리하자"고 다그쳤다.
국민의힘 이양수 선대위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이재명 후보는 특검받겠다고 ‘호언장담’하는데,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요지부동"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재명 후보가 대장동 특검을 ‘100% 환영’ 한다며 윤석열 후보의 조속한 답변을 요청한 지 수일이 지났다. 윤석열 후보는 즉답했지만, 오늘까지 아무런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시쳇말로 ‘짜고치는 고스톱’"이라며 "이재명 후보의 본심은 특검을 받을 의사가 추호도 없다는 것을 잘 아는 윤호중 원내대표가 특검 상정을 ‘원천봉쇄’하고 있는 것이다. 철저하게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가 계속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하지만 여당은 그동안 특검의 시기와 대상 등을 놓고 야당이 양보하지 않는다면서 본격적인 논의조차 거부하고 있다.
이처럼 여당이 특검 논의에 본격 나서지 못하는 것은 당 내부에서 여전히 특검 도입의 유불리에 대한 복잡한 속내가 정리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앞서 유한기 전 본부장이 지난 10일 숨진 채 발견돼 '대장동 공영개발 사업 특혜 의혹' 윗선 수사에 차질이 불가피해지면서 야당의 특별검사 도입 요구가 거세지는 등 대장동 특혜 의혹이 재부상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유 전 본부장의 사망을 '꼬리 자르기 수사'가 낳은 참극으로 규정하고 특검 도입 동력 재점화를 시도하고 나섰다.
유 전 본부장은 2015년 황무성 당시 성남도공 사장을 찾아가 이 후보와 최측근인 정진상 성남시 정책실장, 유동규 성남도공 기획본부장을 언급하면서 사퇴를 종용해 대장동 특혜 의혹 윗선 수사를 위한 핵심 고리로 꼽히는 인물이다.
이런 가운데 정의당은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이번주내 특검에 합의하지 못하면 법무부에 상설 특검 발동을 공식 요청하겠다고 선언했다. 국민의당도 민주당에 행동을 요구하고 나섰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는 "대선후보들이 진작 특검을 수용했더라면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을 수도 있다"며 대장동 핵심 인물 관리에 실패한 검찰의 무능을 더 이상 두고 볼 수가 없다. 윗선에 대한 수사 차질이 불가피해졌다"고 비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몸통은 놔두고 곁가지 수사를 하다 보니 이런 일이 생긴 게 아니겠냐"며 "이 후보가 특검하자고 말했는데 180석 가진 민주당에서 충분히 할 수 있지 않나"라고 압박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로컬거버넌스] 경남 합천군, 농업 체질 개선 전방위 추진](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51105/p1160278371910081_824_h2.jpg)
![[로컬거버넌스] 경기 수원시, 1인가구 지원사업 선도모델 제시](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51104/p1160279219128288_343_h2.jpg)
![[로컬거버넌스] 서울 강서구, 민선8기 2주년 구정 성과공유회](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51103/p1160278441427235_442_h2.jpg)
![[로컬거버넌스]일자리·여가가 있는 활력 노후생활··· 마을마다 소외없는 돌봄· 안전망 구축](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51102/p1160272400425295_862_h2.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