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회 의정발전연구회는 지난 2월 운영위원회 회의에서 상임위원회별 행정사무감사 분야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를 통해 자치단체 사무 전반에 대한 문제점을 살피고 그에 대한 개선방향 및 신규 정책개발의 방향에 대한 정책제언을 하기 위해 구성됐다.
연구회는 김화영 의원(대표)를 비롯한 이미자(간사)·김길자·윤준용·이규선·이용주·장순원·차인영 의원이 함께 활동했다.
연구회는 이번 제2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이정화 교수(한국산업기술원 지방자치연구소 전임교수)를 초청해 두 차례의 행정사무감사 워크숍을 진행했다.
행정사무감사 워크숍 강의는 ▲의정활동 준비 및 실시 방향 ▲지방예산 종류 개념과 지방예산의 순환 및 과정 ▲영등포구 세입 및 세출 예산 등 재정 상태 현황 및 분석 ▲행정사무감사 정의 및 준비사항 ▲행정사무감사 자료수집 및 지적사례 ▲행정사무감사의 접근 전략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의원들은 통계, 법규 등의 근거를 기반으로 행정사업현장과 연계한 행정사무감사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김화영 대표의원은 “영등포의 발전을 위해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동료의원들과 함께 공부하고 연구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활동과 연구로 더 나은 영등포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