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정청래 대표와 친명계 간의 갈등이 심상치 않다.
전당대회 과정에서 컷오프는 없다고 호언장담했던 정청래 대표가 부산시당 위원장 경선을 앞두고는 이재명 대통령이 영입한 유동철 부산 수영구 지역 위원장을 컷오프 해버린 게 발단이다.
이에 친명계 원내·외 인사 모임인 더민주전국혁신회의는 “정청래 대표의 ‘컷오프 없는 완전경선’ 약속은 거짓이었느냐”며 강하게 반발했다. 유 위원장은 이 모임의 상임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정 대표가 반발하는 유동철 위원장에게 당 대표 특보자리를 제안했으나 일언지하 거절당했다는 소리도 들린다.
전날에는 유 위원장이 직접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가) 친명계이기 때문에 불이익을 당했다는 말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라면서 정 대표를 정면으로 겨냥하기도 했다.
여의도 정가에서 “명-청대전의 서막이 올랐다”라는 말들이 나오는 이유다.
그러나 이건 ‘명·청대전’의 몸풀기에 불과하다.
진짜 싸움은 내년 8월 전당대회에서 펼쳐진다.
정 대표는 6월 지방선거에서 좋은 성적을 얻은 뒤 8월 전대에 다시 출마해 당 대표 연임에 성공하겠다는 야심을 품고 있다.
그래야 차기 총선에서 공천권을 행사할 수 있고, 그 힘을 바탕으로 차기 대통령선거에서 민주당 후보가 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그건 이재명 대통령에게는 최악의 시나리오다. 자칫하면 집권당 대표가 대통령과 차별화 전략으로 자기 정치를 하느라 국정 운영의 동력이 떨어지고 조기 레임덕이 가속화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대통령은 그런 사태가 오는 걸 저지하기 위해서라도 내년 8월 전당대회에서는 기필코 자기 사람을 당 대표로 심으려 할 것이다.
그게 누굴까?
자신의 수족과도 같던 박찬대 의원은 이미 한 번 실패했다.
지난 전대 당시 이 대통령이 전적으로 힘을 실어주었으나 정청래 팬덤정치의 벽을 넘지 못하고 큰 격차로 패했다.
다른 경쟁력 있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 개딸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는 정 대표를 꺾으려면 인지도 면에서라도 정 대표를 앞서야 한다. 그런 사람이 민주당에 있을까?
이 대목에서 ‘퍼뜩’ 떠오르는 사람은 바로 김민석 국무총리다.
‘인물난’을 겪는 민주당에서는 강력한 오세훈 서울시장에 맞서 싸울만한 마땅한 카드를 찾지 못하고 있다. 그나마 각종 여론조사에서 경쟁력이 있는 사람이 김 총리다. 민주당이 김 총리를 서울시장 후보 차출 카드 중 하나로 꼽는 것은 그래서다.
하지만 김 총리는 서울시장 출마론에 선을 긋고 말았다. 서울시장에 출마했다가 한번 실패했던 그가 왜 서울시장 출마론을 일축하는 것일까?
물론 최근 10·15 부동산대책으로 인해 서울시 민심이 여권을 떠난 마당에 강력한 오세훈 시장에 맞서기 위해 총리직은 물론 국회의원직까지 내려놓고 서울시장 출마하는 게 부담이 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게 다는 아니다.
김 총리가 서울시장 출마 가능성에 선을 긋고 나선 것은 내년 8월 전대 출마를 염두에 두었기 때문이라는 게 필자의 판단이다. 그래야만 자기 정치에 몰두하는 정 대표의 연임을 저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쩌면 이미 이 대통령과 김 총리는 이에 대해 서로 합의했거나 적어도 암묵적으로 이 대통령이 동의했을 개연성이 크다.
따라서 내년 전당대회는 정청래 대표와 김민석 총리가 맞붙는 ‘명·청 대전’의 최후 격전지가 될 것이다. 승자는 여권의 차기 대선 후보까지 바라볼 수 있지만, 패자는 그 즉시 존재감조차 찾기 어렵게 될 것이다. 권력의 속성이라는 게 본래 그런 거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로컬거버넌스] 서울 성동구, ‘주거정책 포럼’ 개최](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51106/p1160278518713968_660_h2.jpg)
![[로컬거버넌스] 경남 합천군, 농업 체질 개선 전방위 추진](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51105/p1160278371910081_824_h2.jpg)
![[로컬거버넌스] 경기 수원시, 1인가구 지원사업 선도모델 제시](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51104/p1160279219128288_343_h2.jpg)
![[로컬거버넌스] 서울 강서구, 민선8기 2주년 구정 성과공유회](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51103/p1160278441427235_442_h2.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