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호스트가 되는 길, 홈쇼핑 최다 쇼호스트 진출 기록, ‘이원석쇼호스트아카데미’

시민일보 / siminilbo@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15-06-11 17:14:59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시민비즈뉴스]GS SHOP, CJ오쇼핑,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NS홈쇼핑, 홈앤쇼핑 등 기존 6대 홈쇼핑 외에 제7홈쇼핑(공영홈쇼핑)의 출범과 T커머스 시장의 가파른 성장으로, 신규 쇼호스트들의 활동 영역은 점차 넓어지고 있다.

그 동안 여대생들이 가장 선망하는 직업 1순위는 아나운서, 승무원에서 쇼호스트로 관심이 옮겨가고 있고, 정윤정, 장영재, 주승연, 조수아 등 억대 연봉을 받는 인기 쇼호스트가 많아지고 결혼 후에도 할 수 있는 직업으로 인식되면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쇼호스트의 인기로 인해 쇼호스트를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학원과 아카데미들이 급작스럽게 너무 많이 생겨나면서 장단점을 비교해 보기도 하지만 선뜻 고르기가 쉽지 않다.

이러한 가운데 15년 전통의 업계 최다 진출로 주목 받고 있는 이원석쇼호스트아카데미의 최다 진출 비결에 대해 업체 관계자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이원석쇼호스트아카데미는 성우와 아나운서 수업을 병행하고 있다. 하지만, 타 아카데미에서는 아나운서 수업만 이루어져 있어 이원석쇼호스트아카데미의 성우수업에 주목하게 된다.
아나운서 수업만 하게 되면 차칫 딱딱해질 수 있지만, 성우수업을 병행하게 되면 딱딱함과 부드러움을 동시에 가지게 되어 말하듯 이야기하는 쇼호스트가 가능하다.

아카데미 관계자에 따르면 "실제로 아나운서 수업만 하는 타 아카데미와 달리 성우수업을 병행하는 이원석쇼호스트아카데미는 진출력의 차이가 컸다. 물론 성우수업에 시행 착오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초창기에는 쇼호스트와는 거리가 있는 성우수업을 중요하게 인식하지 않는 학생들로부터 환불을 요청 받는 사례도 있었지만, 성우수업을 없애지 않았고, 시간이 흐르자 학생들의 편안한 발성과 스타카토, 표현력을 기르게 되어 112명이란 역대 최다 쇼호스트 배출 신화를 이루어 낼 수 있었다. 홈쇼핑 회사도 성우수업의 중요성을 알고 있어 실제 성우들을 모셔다가 쇼호스트들에게 성우교육을 진행하고 있을 정도로 성우수업은 쇼호스트에게 꼭 필요한 수업으로 자리잡았다"고 설명했다

이원석쇼호스트아카데미의 과정은 6개월이 전부가 아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쇼호스트 아카데미의 과정은 수료까지 대략 6개월 정도면 모든 것이 끝나지만, 이원석쇼호스트아카데미는 그렇지 않다.

이원석 원장은 “보통 쇼호스트의 기본을 갖추기까지 대략 1년 정도의 시간이 걸리며, 적어도 1년 이상 공부를 하며 잘 다져져야 홈 쇼핑에 취업이 되어서도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한다. 때문에 이러한 원장의 마인드로 수료 후에도 추가비용 받지 않고 사후관리를 통해 토요일마다 3시에는 무료특강, 재학생 점검, 배틀 PT 등을 개최하며 학생들을 꾸준히 관리해 오고 있다.

실제 이모군은 “저는 수료 후 8개월이 넘었지만 지금도 매주 토요일 무료특강과 재학생 점검 등을 참여하며 공채를 준비하고 있어서 일주일에도 몇 번씩 아카데미를 오게 되요”라고 말했다.

6대 홈쇼핑사의 공채가 한번 뜨면 1200명 가까이 몰린다. 그만큼 경쟁에서 보고 배우는 것이 많은 것이 사실인 만큼 이곳의 1등이면 대한민국의 1등도 될 수 있다는 마인드와 최고의 스승은 모니터라 여기며 나와 상대의 모습을 서로 모니터 해가면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나가는 과정이라는 점을 느끼면서 초고속 성장을 이루게 된다.

추천의 기회도 마찬가지다. 인원이 적으면 추천을 많이 받을 것 같고 방송의 기회가 많을 것 같지만 그만큼 한정적이라 섭외가 많지 않아 기회가 적어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이 된다. 하지만 이원석쇼호스트아카데미는 15년의 전통의 높은 인지도를 통해 섭외가 많이 들어오고 그만큼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기회 또한 그 어느 곳 보다 많다.

실제 타 아카데미를 6개월 수료하고 이원석 원장의 단과반을 듣고 있는 최모양은 “이원석쇼호스트아카데미를 진작 오지 않은 것을 후회한다. 예전 아카데미에서는 나는 가만히 앉아서 거의 선생님의 경험담을 듣는 시간이었던 것이 아쉬웠는데 이원석쇼호스트아카데미는 선생님은 말을 거의 안하고 학생들이 말을 많이 하는 스탠딩 수업과 학생이 직접하는 실습위주의 수업이 좋았다. 또한 타 아카데미에서 왔음에도 동등한 기회를 주며 가족같이 끌어 안아주는 아버지 같은 모습의 이원장님께 감사하다.”라고 전했다.

이원석쇼호스트아카데미는 지난 15년간 쇼호스트 아카데미 사상 112명이라는 최다 쇼호스트를 진출시켰으며, 그 외에도 홈쇼핑 전문 게스트, 리포터, 아나운서, 기상캐스터 등 방송 관련 분야까지 2683명 이상의 압도적인 진출력을 자랑해왔다. 그 중심에는 이원석쇼호스트아카데미의 최대 장점인 사후관리와 이 원장의 남다른 교육방식, 그리고 홈쇼핑 방송의 트렌드를 읽어내는 혜안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이원석쇼호스트아카데미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leewonseok.com) 또는 블로그(http://blog.naver.com/ewon0000/), 그리고 전화(02-501-6001)로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시민일보 시민일보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