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경제제재 조치 여파에 따른 일본제품 불매운동 및 반일감정 확산 영향으로 부산항 국제여객선 탑승객이 급감하자 부산항만공사(BPA, 남기찬 사장)가 영업상 어려움을 겪는 국제여객터미널 내 입점업체와 상생방안 마련에 나섰다.
2일 부산항만공사에 따르면 일본 경제제재가 시작된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에서 일본으로 운항하는 국제여객선 탑승객이 전년 동기 대비 61.8% 감소했으며, 9월 이후에는 감소폭이 80.2%로 더욱 확대됐다.
이에 따라, 부산항만공사는 터미널 이용고객 위주의 수익구조에 따라 영업환경 악화로 폐업위기에 처한 영업(수익)시설 입점업체를 대상으로 탑승객이 급감하기 시작한 8월부터 연말까지 5개월간 시설 사용료를 60% 감면할 계획이라고 2일 밝혔다.
현재, 공사는 입점업체 지원을 위해 시설사용료 납부 유예, 임시휴업 및 판로확대 지원, 편의시설 확충 등을 진행하고 있으나 탑승객 감소폭이 커지자 추가적으로 시설사용료 60% 감면이라는 특단의 대책을 추진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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