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본인이 정당 잘못 선택한 것이지 당원 잘못 아냐”
[시민일보 = 여영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 강성친문 성향 권리당원들의 ‘문자 폭탄’을 놓고 비주류 인사들과 친문 인사들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당내 비주류 ‘쇄신 모임’을 주도하고 있는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5·2 전당대회에서 새 당 대표가 선출되면 당내 비주류 쇄신파 의원들과 함께 강성 지지자들의 문자 폭탄 대응을 포함한 당 쇄신안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민주당의 4·7 재·보선 참패 직후부터 당 쇄신을 주장하는 의원들을 따로 접촉하며 문자 폭탄 문제 등에 관한 인식을 공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당내 강성파의 '문자폭탄' 논란에 이들을 옹호하고 나섰다.
조 의원은 2일 페이스북에 ‘정당민주주의에 대하여’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국민께서 언제부턴가 우리가 크게 유능하지 않았고 도덕적인 척 하지만. 위선적이라는 것을 알고 계셨던 것 같다”며 “불과 1년 사이에 민심이 우리 당에서 떠난 것은 무능과 위선, 내로남불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날 선출될 차기 지도부를 향해 “열혈 권리당원들이 과잉 대표되는 부분에 대해 입장을 명확히 표명해 달라”고 촉구했다.
조 의원은 최근 강성 친문 지지자들로부터 욕설이 섞인 ‘문자 폭탄’을 받았지만, 이 때문에 민주당 쇄신을 주장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조 의원은 “저도 사람인지라 아직도 욕설이나 육두문자가 섞인 메시지를 보면 찰나적으로 ‘뭐지’라는 정도의 생각이 들긴 하지만 단련돼 있어 이젠 ‘그런가보다’하고 넘어간다”고 했다. 그러면서 “제가 문자폭탄에 퍽 민감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등의 불만이 있어서 새삼 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우선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그는”개인적으로는 무슨 욕을 먹어도 좋으나 제발 진심을 곡해하지는 말아달라”며 “대선 승리를 위한 간곡한 전략 제안”이라고 했다.
조 의원은 강성 지지층의 ‘문자 폭탄'에 대해 “우리 진영의 불공정을 드러내놓고 반성할 기미가 보이면 좌표를 찍고 문자폭탄을 날리고 기어이 입을 다물게 했다”며 “당 지도부는 한술 더 떠서 미사여구로 우리의 불공정을 감추려 문자폭탄을 두둔했다. 그렇게 당은 원팀, 원보이스가 돼갔고 그 결과가 민심과 당심의 괴리이고 민심의 이반”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논쟁에서도 내로남불, 이중잣대는 불거지고 있다”며 “‘긁어 부스럼 만들지 마라' 정도는 양반”이라며 “‘뭐가 문제냐’를 넘어 아예 문자폭탄이 ‘좋은 일이다’ 까지 가고 있다”고 했다. 표현의 자유를 강조하면서 문자폭탄을 두둔하는 의원들을 비판한 것이다.
반면 김두관 의원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의 주인은 당원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이번 전당대회의 여러 쟁점 중에서 언론은 유독 문자폭탄 논쟁을 부각시키려는 모습이 역력하다"면서 "권리를 가진 당원이 당의 운영과 정책에 목소리를 내고 당원의 정견을 표현하는 것은 민주정당의 기본원리다"라고 말했다.
이어 "당원들이 문자를 보냈다고 해서 화를 낼 일은 아니다"라며 "국회의원은 국민의 대표이면서도 공천으로 당선되었다면 당원의 대표이기도 하므로 국민과 당원을 분리하는 것은 원리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원은 정파를 가진 국민이고 소속 국회의원과 공직자는 그들을 대리하고 있다"며 "당원을 경원하고 멀리하는 것은 국민을 멀리하고 무시하는 것과 같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의견이 다르면 합의점을 도출하려고 노력해야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원과 불화한다면 정체성이 다른 것이다"라며 "당원들과 정체성이 맞지 않으면 본인이 정당을 잘못 선택한 것이지 당원의 잘못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앞서 친문 김용민 의원도 "적극적으로 의사를 표시하는 지지자들이라고 생각한다"라며 "당연히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적극적인 의사 표시는 권장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옹호해 당내 시각차를 드러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로컬거버넌스] 경남 합천군, 농업 체질 개선 전방위 추진](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51105/p1160278371910081_824_h2.jpg)
![[로컬거버넌스] 경기 수원시, 1인가구 지원사업 선도모델 제시](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51104/p1160279219128288_343_h2.jpg)
![[로컬거버넌스] 서울 강서구, 민선8기 2주년 구정 성과공유회](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51103/p1160278441427235_442_h2.jpg)
![[로컬거버넌스]일자리·여가가 있는 활력 노후생활··· 마을마다 소외없는 돌봄· 안전망 구축](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51102/p1160272400425295_862_h2.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