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발전자문위원회는 '인천광역시의회 의정발전자문위원회 설치·운영 조례'에 따라 의정활동을 자문·지원하기 위해 설치된 위원회로 지난 7월 새로이 제5기 의정발전자문위원회가 35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운영 중이다.
이날 회의는 제5기 의정발전자문위원회가 구성된 이후 열린 첫 기획행정분과 회의로 자문위원과 기획위 소속 의원 간 상견례를 겸한 자리였으며, 손민호 기획행정위원장을 비롯한 기획위 소속 의원 7명과 제5기 의정발전자문위원회 장시춘 위원을 비롯한 기획행정분과 소속 위원 7명이 참석해 기획행정수석전문위원이 기획행정위원회 주요업무 및 의정활동 계획을 보고하고 자문위원의 의견을 청취했다.
장 위원은 “기획위 업무 전반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는 이런 자리를 일찍 마련해 주신데 대해 감사드리며, 앞으로 시 의회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조금이나마 의정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조언을 아끼지 않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번 회의를 주재한 손민호 기획행정위원장은 “제8대 시의회 후반기 슬로건인 ‘겸손하게 소통하고 시민이 공감하는 의회’를 구현하기 위해 의정발전자문위원님들과 더 많이 소통하고 현안사항에 대해 격의 없이 의논하는 자리를 만들어 조언을 구하겠다”고 말했다.
제5기 의정발전자문위원회 임기는 2022년 6월 말까지로 의원의 의정활동에 관한 자문·연구조사·자료수집 등의 역할이 기대된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