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을 주로 하는 배달·대리운전 등 특고, 프리랜서 대상
![]() |
▲ 이동노동자 모집 카드뉴스. 이미지 / 강진군 제공 |
쉼터는 지역 내 이동노동자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휴식 공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실질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연계하기 위해 마련됐다. 쉼터 이용자는 상시 모집 중이며, 쉼터 이용 및 관련 지원을 희망하는 경우 빠른 신청이 권장된다.
이용자 모집이 일정 인원에 도달하면, 안전·법률·정책 등 실무 중심의 교육이 진행된다. 교육 수료자는 이후 ‘안전용품 제공’, ‘차량 및 원동기 정비 유지비 지원(자부담 일부 있음)’, ‘건강검진비 실비 지원’ 등 다양한 특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교육은 소득에 관계없이 모든 이동노동자가 참여할 수 있으나, 특화 지원은 연 매출(소득) 1억 400만 원 이하의 이용자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쉼터 이용을 희망하는 사람은 이용자 등록 신청서를 작성해 강진군청 4층 축제마케팅추진단 또는 강진군소상공인지원센터로 방문하거나 우편 제출하면 된다. 또한 강진군청 누리집 소상공인지원센터를 통해 온라인 접수도 가능하다.
신청자는 고용·산재보험 가입 내역 등 자격 확인 절차를 거쳐 쉼터 이용자 명단에 등록되며, 명단은 일정 주기로 최신화돼 관리될 예정이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이동노동자에 대한 복지 사각지대를 없애고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근로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쉼터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지역 이동노동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강진군 이동노동자 쉼터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