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공공사회학회 김상돈 대표는 "공공성 강화가 바로 한국 사회가 맞대면하고 있는 저 출산과 초고령 사회와 지방 소멸과 국가 균형 발전, 소득 양극화와 사회 불평등 등을 해소할 수 있는 최선의 문제 해결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공공사회학회는 모두에게 실질적 자유가 기반 한 공공성 중심 공공사회를 지향하고, 이러한 사회가 사회적 약자와 강자가 함께 어깨동무하면서 살아가는 사람 사는 세상이자 진정한 민주주의 실현"이라고 덧붙였다.
시상식에는 공공예술대상자들의 축하공연, 의정대상과 단체장대상 수상자들이 직접 나서 공공성 실천사례를 발표를 하였으며, 조용익 부천시장과 세종특별자치시 김하균 행정부시장을 비롯하여 10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날 의정대상 국회의원 부분에서는 박정 의원과 성일종 의원이 수상하였으며, 의정 특별 공로상으로는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이 수상했다.
그리고 광역의원 부문에서는 정윤경·김규창 경기도의원, 박종원 전남도의원, 이현희 충남도의원과 기초의원 부문에서는 황소제 광주시의원과 유진선 용인특례시의원이 영예를 안았다.
의정 특별 공로상에는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이 수상했으며, 자치단체장 대상으로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장과 조용익 부천시장이 수상했다.
그밖에 ▲EGS경영대상(성수석 한국도자재단 이사장, 이보은 에이엠비에코 부사장) ▲공공안전대상(윤병희 GLS대표이사, 수원시 해병전우회) ▲공공예술대상(황규선 황규선무용단 대표, 채수민 휠체어 한국무용가) ▲공공미술대상(유세희 아크랩 대표) ▲학술상(주익현 연세대 사회학박사) ▲공공인재대상(고해연 고려대 교육대학원, 김세원 가톨릭관동대 영어교육과 ▲교육발전대상(장태환 전 경기도의원) ▲참언론인대상(서창식 오마이뉴스 시민기자)가 수상했다.
한편, 이날 대상을 받은 대한민국 공공성 실천대상 사례는 12월 호 발간 예정인 '월간공공성'과 KCI 등재지인 '공공사회연구'로 통해 소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