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 연수단원 직무교육 실시… 브랜딩랩 유진선 대표 AI 콘텐츠 특강

김민혜 기자 / issue@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5-09-18 09:58:49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 문화예술연수단원 포스터 / 제공: ARKO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ARKO, 위원장 정병국)가 7월과 8월에 걸쳐 문화예술기관 연수단원을 대상으로 직무 컨설팅 및 기획 워크숍·AI 실무 교육 등으로 구성된 <2025년 문화예술기관 연수단원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직무교육은 전국 문화예술 기관에서 연수단원으로 근무하는 청년예술인력 396명(창작실연 167명, 기획경영 229명)을 대상으로, 7월은 연수단원 분야별 직무 컨설팅을, 8월은 업무 전문성 강화와 연수단원 간 네트워킹, 그리고 AI 시대에 걸맞은 실무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유진선 대표는 'AI를 활용한 문화예술 홍보·마케팅'을 주제로,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예술가와 기획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AI 실무 중심의 방안을 제시했다. 강의에서는 ▲AI 기반 콘텐츠 제작 툴 사용법 ▲AI 기반 콘텐츠 제작과 활용 사례 ▲문화예술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마케팅 실무 팁 등 실무 위주의 교육 내용이 진행되어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참여자들은 “단순히 이론만이 아닌, AI를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배울 수 있어 뜻깊은 자리였다”며 강의에 만족감을 드러냈다. 특히 연수단원의 연령대가 20~30대 초반이 많은 만큼, AI 친화적인 세대 특성을 반영한 강의 흐름이 공감을 이끌어냈다는 평가다.

브랜딩랩 유진선 대표는 “문화예술 분야는 창의성과 기획력이 중요한 만큼,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더 많은 사람과 연결되는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다”며,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브랜딩 전략과 디지털 솔루션을 공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