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일보 = 여영준 기자] 김건희 여사의 공개 행보에 대해 여야 모두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전여옥 전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은 15일 “팬클럽을 해체하고 나홀로 고요한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고 충고했다.
전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 글을 통해 “지난 대선에서 윤 대통령의 최고 아킬레스건이 김 여사였다는 점을 내내 기억하는 게 좋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요즘 윤석열 대통령보다 김 여사의 뉴스가 더 많은 듯 하다”며 “김 여사는 선거 와중에 ‘내조만 하겠다’고 다짐했고 (우리는 이를)믿었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김 여사가 한 여성으로서, 윤 대통령의 아내로서 얼마나 많은 상처를 받았는지 잘 알고 있다. 그런데 요즘 김 여사는 매우 활발하게 움직인다”며 “사람들의 눈길은 그녀가 든 백과 입은 옷과 신은 운동화에만 꽂히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사랑하고 존경하는 남편과 김건희 씨가 진영불문 사랑하는 이 나라 국민을 위해 팬클럽도 해체하고 ‘나홀로 고요한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맺었다.
더불어민주당 복당 의사를 밝힌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외부 행보 논란에 대해 “이미 사고가 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제2부속실을 설치해 제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제2부속실은 대통령 부인의 일정 수행, 의전 등을 관리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후보 시절 김 여사에게 불거진 잇단 의혹에 집권하면 대통령 배우자를 보좌하는 제2부속실을 폐지하겠다고 공약했고, 취임 후 바로 공약을 이행했다.
이에 대해 박 전 원장은 “김 여사의 부속실은 반드시 만들어야지 왜 안 만드는지, 이건 반드시 사고가 나게 돼 있다”고 했다.
이어 “(김 여사가) 봉하에 간 건 얼마나 잘한 일이냐. 그런데 거기에 동행한 사람이 문제 되고 있다”며 “도어스테핑도 조심하고, 제2부속실을 만들어야 한다. 대통령 내외분이 어떻게 사적 생활이 있겠냐. 철저히 공적으로, 제도적으로 관리해주는 게 좋다”고 전했다.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도 전날 YTN 라디오에 출연해 김건희 여사의 활동을 공적으로 뒷받침할 제2부속실 부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전 선) 김건희 여사가 '나는 부족하고 그냥 내조만 하겠다'고 기자회견도 했지만, 그때하고 지금하고 말도 행동도 위치도 달라졌다"며 "제2부속실을 부활하든지, 그렇게 안 하려면 영부인의 역할이나 공적 활동을 아예 안하고 그냥 댁에만 계셔야 한다"고 했다.
앞서 지난 13일 김 여사의 봉하마을 방문 당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 참배 등 사진에 대통령실 직원이 아닌 한 여성이 등장하면서 야권 등을 중심으로 ‘비선’ 논란이 제기된 바 있다. 이 여성은 김 여사가 운영했던 전시기획사 ‘코바나컨텐츠’ 출신의 충남대 무용학과 교수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언론 사진에 나온 그분은 저도 잘 아는 제 처의 오랜 부산 친구”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권양숙) 여사님 만나러 갈 때 좋아하시는 빵 이런 걸 많이 들고 간 모양인데, 부산에서 그런 것을 잘하는 집을 (김 여사 지인이) 안내해준 거 같다. 그래서 들을 게 많아서 같이 간 모양이다”라고 부연했다.
이어 “(김 여사가) 공식 수행팀이나 비서팀이 없고, 혼자 다닐 수도 없고 그래서”라며 “방법을 좀 알려달라”고 말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또 김 여사를 수행할 2부속실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엊그제 봉하마을 방문은 비공개 일정인데 보도가 된 거로 안다”며 “대통령 처음 해보는 거기 때문에 공식, 비공식 이런 걸 어떻게 나눠야 할지, 대통령 부인으로서 안 할 수 없는 일도 있고, 어떤 식으로 정리해야 할지, 국민 여론 들어가면서 차차 이 부분은 생각해보겠다”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로컬거버넌스] 경남 합천군, 농업 체질 개선 전방위 추진](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51105/p1160278371910081_824_h2.jpg)
![[로컬거버넌스] 경기 수원시, 1인가구 지원사업 선도모델 제시](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51104/p1160279219128288_343_h2.jpg)
![[로컬거버넌스] 서울 강서구, 민선8기 2주년 구정 성과공유회](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51103/p1160278441427235_442_h2.jpg)
![[로컬거버넌스]일자리·여가가 있는 활력 노후생활··· 마을마다 소외없는 돌봄· 안전망 구축](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51102/p1160272400425295_862_h2.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