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개 시스템 중 8개 차질
[시민일보 = 이대우 기자] 정부 전산망 마비 사태를 일으킨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를 수사 중인 경찰이 리튬전지 전담 수사관을 투입하는 등 원인 규명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29일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대전청 형사과장과 팀장 등 20명가량이 전담해 수사 중이며, 서울청 소속 리튬전지 전담 과학수사요원 3명도 추가로 감식에 투입했다”고 밝혔다.
지난 27일 화재가 완전히 진압된 이후, 경찰은 세 차례 현장 감식을 진행하며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이들은 관련자 조사와 폐쇄회로(CC)TV 영상, 합동감식 자료 등을 토대로 리튬이온 배터리에 불꽃이 튄 원인과 배터리 분리 당시 구체적 상황을 규명할 방침이다.
한편 이번 화재로 96개 시스템 가운데 민원 관련 시스템 4개를 포함해 총 8개 시스템이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민비서 서비스가 중단되면서 범죄경력회보서 신청·처리 알림과 우편 자동 발송이 멈췄으며, 유실물 종합관리시스템(로스트112) 역시 분실물 접수 등 문자 알림 기능이 중단됐다.
실종아동·여성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종합지원체계도 로그인 등 3개 기능이 마비됐으며, 전국 경찰헬기 16대를 관리하는 경찰헬기 항공시스템도 정상 작동하지 않아 부품 수리와 헬기 위치·현황을 수기로 기록하며 가동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국정자원 대전 본원과 연계된 시스템 중 알림 기능 대부분이 장애를 일으키고 있다”며 “치안 활동에 큰 지장은 없지만, 100% 정상화를 위해 업무 연속성 계획에 따라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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