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대책회의는 최근 남항부근에서 해양사고가 발생하고 있고 인천대교 공사로 인한 항만내 위해요소의 증가에 따라 추가적인 위해요소 발굴과 개선을 위해 마련됐다.
주 내용은 선광부두 개장과 인천컨테이너 터미널의 운용에 따른 컨테이너선박의 증가로 대형선박의 운항이 증가하고 있는 반면 항로폭의 협소로 인해 충돌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어 항로 준설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와 함께 1만톤 갑문입구 북쪽의 저수심으로 인해 예선의 사용에 어려움이 많아 입거 선박의 조선에 어려움이 많다는 도선사협회의 건의가 있었다.
아울러 현재 북장자서 대기묘박지의 축소로 인해 새로운 묘박지로 지정된 제3묘박지가 사용이 안되고 있어 북장자 묘박지에서 충돌사고의 위험성이 증가하고 있다는 관제실의 건의가 있었다.
또한 정박지의 부족으로 인해 항내 선박의 정박지 정체가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으로 E-1 검역묘지를 세분화해 묘박지 부족을 해소해 달라는 선주협회의 건의도 있었다.
이에 대해 인천 해수청은 이달초 현장답사를 거쳐서 발굴된 위해요소에 대해 개선방안을 강구해 이용객들의 불편을 해소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문찬식 기자 mcs@simin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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