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동성서침례교회 김우생 목사
제 아버지는 아들을 격려해 주시는 아버지셨습니다.
저는 과연 어떤 모습의 아버지였는가? 그리고 아버지로서 어떤 모습으로 가정을 인도해 왔는가? 아버지로서 보다 더 나은 아버지였더라면 하는 아쉽고 후회가 되는 부분이 있음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여기까지 인도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인하여 하나님께 감사드리며, 하나님의 말씀 속에서 아버지의 모습을 다시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오늘 하나님께서 우리 교회에 주신 많은 아버지들께 존경과 감사를 드리면서 아버지들을 위한 중보의 기도를 합니다.
저는 지난 어머니 주일에도 오늘 본문 말씀으로 말씀을 드렸습니다. 사도 바울은 살전2장에서 은유법을 사용하여 데살로니가에서 섬겼을 때 어머니와 같은, 그리고 아버지 같은 하나님께 합당한 부모처럼 행하였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는 바울의 모습으로 가정으로 말한다면 본문의 말씀에서 아버지의 특징으로 고찰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아버지의 그 특징을 본문에서 4가지를 찾아 나누고자 합니다.
진정한 사랑
여기에서 바울이 강조하는 것은 진정한 사랑인 것입니다. 가정에 자녀를 둔 자로서 가장 특징지워야 할 것은 진정한 사랑이라는 사실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이같이 너희를 사모하여’ 라고 말하며 ‘사랑하는 자 됨이라’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사모하여’라는 말은 우리말 사전에 ‘정을 드리고 애틋하게 생각하며 그리워 한다’라고 하는 뜻인데 신약단어 사전을 저술한 학자 게르하드 키텔에 의하면 여기에서 ‘이같이 너희를 사모하여’ 라고 했을 때 이것을 영어 성경에서는 ‘폰드 어펙션( fond affection)’이라고 번역을 하기도 했고 “우리는 여러분을 그처럼 많이 사랑하였으므로”는 말로 번역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영어로 ‘어펙션’으로 번역한 원어 “사모한다”의 뜻은 “어떤 것 또는 어떤 사람에 이끌리는 감정”을 표현할 때 쓰는 말이었습니다.
독일인 헬라어학자 잔에 의하면 이것은 육아원에서 사용한 단어로 “사랑받음”이라는 말로 "대단히 남성적이면서 부드러운 면이 있는 사람의 사랑”을 말할 때 사용된 단어라고 말하기도 하였습니다. -자녀를 붙들고 부드럽게 대하며, 어린 자녀에게 애정으로 이끌린 느낌을 가진 아버지의 모습입니다.- 아버지는 자녀들을 향한 사모함이 있고 그들이 아버지의 사랑하는 자 됨이라고 하는 사실을 우리는 분명히 본문을 통하여서 얻을 수 있습니다.
아버지가 가정에서 제일 먼저 관심을 가져야 될 것은 자녀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복음을 전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가정의 자녀들이 부모로부터 복음을 들어야 될 필요가 있습니다.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여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자녀들이 복음을 듣고 구원받은 것 얼마나 놀랍고 감격스러운 일인가요? 복음은 기쁜 소식인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죄인을 사랑하시어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셨습니다.
영적인 진실함
9절에서 “전파하였노라” "고 말하고 다음에 “우리가 행한 것”(10절)을 말하였습니다. 10절에서 중요한 초점은 행한 것에 두고자 합니다. 그 강조점은 말과 행함이 일치하여 교훈을 주었던 영적인 면에 진실함이 있었던 한 아버지의 특징을 여기서 볼 수 있다라는 사실입니다. 말은 많이 하고, 크고 엄청난 말을 하지만 삶이 따라가지 못하는 그런 작게 보이는 경우가 되지 말고 가정의 가장으로서 그리스도의 아름다운 삶을 구현해내는 아름다운 균형을 이루어야 할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정직함?성실함?진실함(인테그리티)을 뜻합니다.
그 아버지의 모습이 ‘거룩하고’ - 거룩한 행동 하나님을 향한 구별된 삶을 보여 주었다/ ‘옳고’ - 그의 행함이 하나님이 이해하고 요구하는 수준에 따라 살려는 모습이다/ ‘흠 없이’ -사람 앞에서 책망할 것이 없는, 트집 잡을 만한 것이 없는 것-위와 같은 삶을 여기에 보여주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데살로니가 인들과 하나님께서 바울의 삶을 본 증인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영성이 있는 진실함,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그런 본을 보이는 아버지의 특징을 여기서 교훈삼을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영향력
이 말씀가운데 핵심이 되는 주제가 어디에 있는가요? 하나님께 합당히 행하는 부모의 모델 아니 아버지의 한 모델을 이야기하고 있다라는 것입니다.
더 토우틀 맨(완전한 남자)의 저자 돈 벤슨은 그의 저서에서 충격적인 통계를 밝히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긍정적인 말을 한 번 하면 부정적인 말은 10번을 한다.” 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 가정에서 아이들이 배울 수 있는 것은 늘 비난하고 비판하고 부정적인 것만을 배우게 된다는 것입니다
아이를 기를 때 사용하는 말- “안돼” “그만 둬” “하지 마” 대신에 한 아버지의 다짐은 “내가 ‘네’ 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라면, 나는 결코 “아니라”라고 말하지 않기로 약속하리라”고 했다는 것입니다. 얘들은 아직도 죄성이 있어 하지 말라 하면 하고, 그래 해라! 할 때 더 이상 흥미가 없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아버지의 긍정적인 영향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진정한 사랑을 보이는 아버지, 투명한 삶으로 본을 보이는 아버지, 가족을 위하여 부지런히 일하는 아버지, 말과 삶이 일치하는 아버지, 긍정적인 영향력을 주는 아버지 되도록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