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국민행복민원실’ 행안부장관상 수상

최진우 / cjw@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0-12-08 16: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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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산=최진우 기자] 충남 서산시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0년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며 행안부장관상을 수상했다.


국민행복민원실은 각급 행정기관 민원실 가운데 한해 국민에게 편리하고 친절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한 기관을 뜻한다.

행안부는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해 교육청, 국세청, 특별지방행정기관을 대상으로 민원서비스 및 시설환경이 우수한 기관을 평가·선정했다.

시는 맹정호 시장의 공약사항 중 하나인 ‘민원실 환경개선 사업’을 통해 종합 민원실을 사무 중심의 공간에서 ‘시민중심의 열린 공간’으로 조성했다.

노약자나 휠체어 사용자,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을 위해 민원창구를 개선하고 ▲안내데스크 ▲북-카페 ▲PC존 ▲수유실 등 편의 공간 재배치를 통해 시민 편의를 제고했다.

긴급 상황에 대비해 화장실 안전 비상벨을 설치하는 등 시민의 안전 환경 역시 개선했다.

특히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편의시설 확충, 유니버설 디자인 도입 등 다각적인 노력으로 ‘소통, 시민, 협업’의 가치를 중시한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한 것이 높은 평가 받았다.

맹 시장은 “시가 큰 상을 받게 된 것은 보다 나은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직원 모두가 함께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에게 최상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 선정 현판은 이달 중 부착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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