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무뎌진 칼이나 고장난 우산 무료로 고쳐드려요!

박소진 기자 / zini@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5-01-20 12:3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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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주민들이 동주민센터에서 ‘찾아가는 칼갈이·우산수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모습. (사진=성동구청 제공)

 

[시민일보 = 박소진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최근 구민 일상 편의를 높이는 ‘찾아가는 칼갈이·우산수리 서비스’를 본격 운영 중이라고 20일 밝혔다.


2018년도부터 운영 중인 ‘찾아가는 칼갈이·우산수리 서비스’는 무뎌진 칼과 고장 난 우산을 무료로 고쳐주는 성동구 대표 생활밀착 서비스다.

버리기에는 아까운 무뎌진 칼과 고장 난 우산을 수리할 곳이 마땅치 않아 불편을 겪던 주민들로부터 매년 큰 호응을 받아 지난해에는 일 평균 47명이 ‘찾아가는 칼갈이·우산수리 서비스’를 이용했으며, 한 해 동안 약 3만3152개의 칼과 우산을 수리했다. 자원절약 실천과 환경보호 동참 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 더욱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구는 주민들의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해 17개 동 주민센터를 매월 1회 순회해 ‘찾아가는 칼갈이·우산수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는 이달 10일부터 6월30일까지 운영된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30분까지(접수 마감 오후 4시30분)다.

‘찾아가는 칼갈이·우산수리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성동구민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 또는 주민등록등본을 지참하여 동 주민센터에 현장 접수하면 된다. 세대별로 가위를 포함한 칼 3개, 양·우산 2개까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영업용 또는 고가의 칼(가위), 우산은 서비스가 제한된다.

다만 칼갈이는 세 종류의 숫돌 작업을 거치고, 우산 수리는 전 과정이 수작업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하루에 60명에 한해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는다. 이용자가 많은 경우 조기에 마감될 수 있으며, 이와 관련한 일정 변경 사항은 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정원오 구청장은 “‘찾아가는 칼갈이·우산수리 서비스’는 특히 주민들의 체감과 만족이 높은 대표적인 생활밀착 서비스다”라며 “앞으로도 구민들의 생활에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는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적극 발굴해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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