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온라인 개막

홍덕표 / hongdp@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1-12-15 17:25:54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꿈찾기' 프로 참여 9개 중학교 학생 대상 운영
다양한 창업 아이디어 선봬··· 22일까지 결선투표
▲ 2021 성북구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포스터. (사진제공=성북구청)

 

[시민일보 = 홍덕표 기자] 서울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2021 민관 협치사업으로 '청소년 꿈찾기' 창업체험 교육을 실시하고 청소년의 도전·가치·성장을 위한 '2021 성북구 청소년 창업경진대회'를 15일부터 22일까지 7일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앞서 청소년 꿈찾기 프로그램은 미래역량 함양을 위한 구 특화 진로프로그램으로, 지역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고등학생 대상으로는 구 소재 스타트업과 연계하여 미디어와 빅데이터 분야 창업체험이 진행됐으며, 중학생을 대상으로는 동아리 및 자유학년제와 연계해 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 창업 LAB' 프로그램이 각각 운영됐다.

이에 이번 온라인 '성북구 청소년 창업경진대회'는 꿈찾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지역내 9개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학생들은 프로그램에서 팀을 이뤄 생활 속 주변의 문제를 인식하고 자신들의 참신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아이디를 도출했다.

또한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창업으로까지 발전시킬 수 있는지 장·단점, 수요 및 수익구조를 분석하고, AI에 기반한 사업계획으로 팀별 창업 아이디어를 구체화했다.

학생들의 이 같은 노력에 대한 평가의 장을 마련하고 창업가정신을 고취하기 위해 개최되는 이번 대회에서는 예선을 거쳐 학교별로 가장 우수한 1개 팀만이 결선에 진출한다.

결선에 오른 팀별 아이디어는 1~2분 정도의 영상으로 제작돼 대회 기간 동안 온라인 투표에 붙일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대회가 학생들이 주변의 문제에 관심과 도전정신,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으면 한다"면서 "특히 팀원들과의 협력과 소통을 통해 의견을 조율해 가는 그 시간이 소중한 교육과정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청소년 창업 경진대회의 학교별로 출품된 10편의 창업 아이디어 영상은 전용 플랫폼에 게시되며, 대회 기간 중 온라인으로 투표가 진행된다.

학생, 학부모, 교사 등 관심 있는 구민은 누구나 대회 기간 중 해당 링크에 접속해 투표에 참여할 수 있으며, 복수투표를 통해 가장 많은 표를 받은 한 팀이 최우수팀으로 선정될 예정이다.

아울러 10편의 창업 아이디어 영상은 성북청소년미래지원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볼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청소년미래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홍덕표 홍덕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