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채종수 기자] 이채명 경기도의회 의원(안양6)은 최근 서울시의 성공적인 도시 브랜드 전략과 비교하며, 김동연 경기도지사에게 경기도의 고유 브랜드 전략과 이에 따른 홍보 및 관광 경쟁력 강화를 촉구했다.
서울시는 도시를 대표하는 캐릭터 ‘해치’를 비롯해 청계천 등불축제와 광화문 크리스마스 마켓 등 상징적인 콘텐츠를 통해 도시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은 관광객 유치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며, 서울의 이미지를 국내외에 알리는 데 성공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경기도는 경기바다, DMZ, 수원화성, 남이섬, 에버랜드 등 수많은 관광 명소와 31개 시·군의 특색 있는 축제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이를 통합적으로 묶는 고유의 상징이나 체계적인 홍보 전략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경기도의 대표 캐릭터인 ‘봉공이’는 ‘봉사를 통해 공정을 이루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나, 도민과 관광객에게 친숙하게 다가가는 데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봉공이는 행정적 메시지를 강조하며 공공기관 내 홍보에 활용되고 있지만, 서울의 해치처럼 대중적 인지도와 활용성을 바탕으로 한 상징으로 자리잡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됐다.
이에 이 의원은 경기도의 정체성을 대변할 수 있는 상징과 전략을 강화하기 위해 ▲봉공이를 경기도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만들기 위한 대중화 전략 수립 ▲경기도의 주요 관광 명소와 연계한 프로그램에 봉공이 활용 ▲경기도를 상징하는 추가적인 고유 상징물이나 이미지를 개발해 브랜드 정체성을 보완 등의 대책을 제시했다.
이채명 의원은 “경기도는 넓은 지역과 풍부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이를 대변할 고유 브랜드의 부재로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며 “경기도의회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경기도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광역자치단체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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