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문판촉 과열현상이 위험수위에 도달했다는 소식이 들린다.
신문 공동배달제(공배제)는 복마전처럼 얽혀있는 신문 판매시장을 바로잡는 유일한 대안이다. 각 신문사의 의지만 있다면 공배제는 현실적으로 그리 어려운 문제가 아니다.
지난해 4월 전국언론노동조합의 의뢰를 받아 ‘공동배달제 도입에 따른 수익성 연구’를 주제로 보고서를 작성·발표한 세종대 허행량 교수도 “각 신문사의 홍보전략과 노하우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판촉 부문과 달리 배달 부문은 신문사간에 그다지 큰 특성화 요소가 없기 때문에 공배제 도입이 현실적으로 가능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배제란 신문사의 기존 지국이 갖고 있는 판촉과 배달 기능을 분리, 지국을 판촉 부문 조직으로 새롭게 체계화하는 대신 배달 부문은 공배제에 참여하는 신문사들이 별도로 설립한 공동배달 회사에 위탁운영하는 방식이다.
공배제를 실시할 경우 각 신문사는 배달 부문에서의 불필요한 중복 투자를 줄이는 결과를 초래, 결국 비용의 합리화를 기할 수 있으며 독자들에게 그 이익이 돌아갈 수 있는 것이다. 게다가 조선-동아-중앙 등 특정 과점 신문들이 판매시장과 광고시장까지 장악한 현재의 신문시장 구도에서 살아남기 어려운 다른 신문들의 자생력을 높여 독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신문 선택권을 보장받게 해주기도 한다.
그런데도 각 신문사들은 독자 배달망을 구축하기 위하여 무리한 출혈을 하고 있다. 우도할계(牛刀割鷄)의 어리석음을 저지르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불필요한 출혈을 줄이고 대신 그 비용을 양질의 신문을 제작하기 위한 비용에 투자한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본보 발행인도 이런 문제에 대해 고민이 많은 사람이다. 간부회의 때마다 “신문 배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라”고 주문한다. ‘공배제’ 개념을 일찍 자각한 선각자인 셈이다.
뒤늦게나마 경향신문, 경인일보, 국민일보, 문화일보, 한겨레신문사 등 5개사 사장단과 노조위원장이 공배제 문제를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는 중이라니 반갑다. 물론 우리 시민일보도 이 논의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기 위해 내부논의를 활발하게 진행시키고 있는 중이다. 공배제 노사는 또 대한매일, 세계-한국일보 등도 이 공배제에 참가시킨다는 방침을 세워놓고 있는 상태다.
판매조직이 미비한 신문사가 독자들의 요구를 제대로 충족시켜 주기 어려운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현실에서 공배제는 과점언론사의 광고시장독점을 막는 유일한 대안이다.
특히 자본력을 앞세운 일부 신문의 여론 과점현상을 막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공배제가 도입돼야한다는 것이 필자의 판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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