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시민단체 녹색연합

시민일보 / / 기사승인 : 2002-08-10 18:08:45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생활속 환경운동 전개 앞장 “녹색연합은 배달민족 유일한 삶 터인 금수강산을 오염으로부터 되찾고 나아가 대안 문명운동으로서의 녹색 생명운동을 널리 펼쳐 궁극적으로 자연과 인간이 하나되어 살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정립과 그에 바탕한 녹색 대동세상 건설을 목적으로 합니다.”

녹색연합 관계자는 ‘녹색대동세상 건설’을 목적으로 단체가 설립됐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의 말대로 1991년 6월 창립하여 전국 1만여 명의 회원들을 거느릴 만큼 급성장한 녹색연합은 회원들과 함께하는 환경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또 “단순한 환경운동의 차원을 넘어 우리가 지향하는 생명운동으로서의 대안있는 환경운동을 펼치고 있다”며 “녹색연합은 작은 실천을 중시하고 그 실천이 우리들의 가치관과 생활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확신아래 생활속의 환경운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녹색연합이 그동안 생활 현장에서 벌인 환경운동은 손꼽을 수 없을 만큼 많다.

▲백두대간 보존운동 ▲갯벌보존운동과 간척사업 반대운동 ▲야생동물보호운동 ▲해양쓰레기 모니터링 ▲생태도시·마을만들기 운동 ▲도심 생태계 회복 운동 ▲환경자치의 실현 ▲핵발전소반대운동 ▲재생가능에너지보급 운동 ▲대형 송전탑건설로 인한 환경문제 대응 ▲에너지절약운동 ▲유전자조작식품(GMO)반대 운동 ▲환경호르몬 문제 대응활동 ▲생명복제 반대활동 ▲남북환경문제 대응 ▲미군·군기지로 인한 환경문제대응 ▲MD 반대활동 ▲대인지뢰금지활동 등 모든 현장에 녹색연합이 있었다.

이에 대해 녹색연합 관계자는 “딱딱하고 기술적인 수치와 자료를 쉽게 풀어 재미있게 실천할 수 있는 재미있는 환경운동을 펼친 덕분에 더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게 됐다”며 “무엇보다 이 모든 역량들을 결집시켜 국민, 정부, 기업, 전문가 등 모두가 하나되어 이루어낼 수 있도록 하는 함께 하는 환경운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이영란기자 joy@siminnews.net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시민일보 시민일보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