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전 8시21분께 서울시 도시철도공사 소속 지하철 7호선 7071호 열차가 추진장치 고장으로 상봉~건대입구 역까지 서행 운전하면서 출근길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고 한다. 이 때문에 뒤따라 오던 5~6개 후속 열차도 파행 운행됐으며,
상황은 30여 분이 지나서야 끝났다. 물론 이 사고로 출근길 시민 수만명이 큰 불편을 겪었으며, 일부 역에서는 환불 소동이 빚어졌음은 당연지사다.
세상을 살다보면 이처럼 속이 터지는 일이 어디 한두번이겠는가. 정말 속 터지는 일은 국회 법사위가 4일 전체회의를 열어 한나라당이 제출한 지난해 대선자금 및 노무현 대통령의 측근비리의혹 규명을 위한 3개 특검법안을 표결을 통해 상정, 본격 심의에 착수했다는 사실이다.
대선자금 수사확대에 착수한 대검 중수부(안대희 검사장)는 지금 수사팀 인력보강을 마친데 이어 본격 수사에 대비한 향후 수사계획을 짜는 등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검찰은 지난 2월 SK 부당내부거래 사건을 맡아 주목을 받았던 이인규 전 서울지검 형사9부장(현 원주지청장)과 한동훈 천안지청 검사를 대검 중수부 수사팀에 합류시켰으며, 기업에 대한 수사를 전담하고 있는 서울지검 금융조사부 유일준·김옥민 검사도 불러 들여 향후 본격 수사에 대비한 채비를 착착 갖추고 있다.
또 검찰은 주요 대기업의 구조조정본부장 등 재벌그룹 자금담당 임직원 10여명을 출국금지 조치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 마당이다.
어디 그뿐인가. 검찰은 출금조치와 함께 1차적으로 수사대상에 오른 이른바 ‘5대 기업’ 핵심 임원들에 대한 구체적인 소환일정 등을 조율하고 있다는 소식마저 들린다.
그런데 한나라당은 느닷없이 특검법안을 제출하고, 힘의 논리로 이를 밀어부치더니 결국 표결 끝에 특검법안을 법사위에 상정시키고 말았다. 한나라당이 이처럼 각 당에 대한 검찰의 대선자금 수사가 본격화되고 있는 시점에 특검법안을 국회에 상정한 이유가 도대체 무엇일까. 이는 검찰 수사를 봉쇄하려는 의도가 숨겨져 있음이 분명해 보인다.
따라서 한나라당은 과반수 의석을 차지한 정당의 횡포라는 국민의 지탄을 받아도 유구무언(有口無言)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한나라당이 지구당 폐지 등 모처럼 정치개혁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 다행스럽게 생각하는 마당에 이런 일이 터진 것은 여간 씁쓸한 게 아니다. 정말 속이 터지고 터질 일이다.
그런데도 한나라당은 이미 제출한 3개 특검법안을 빠른 시일 안에 통과시킬 것이라며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검찰 수사를 끝까지 지켜본 뒤 미진한 부분에 대해 특검을 할 수도 있는 데 한나라당은 왜 그리도 서두르는 것일까. 정말 열린우리당 김원기 창당준비위원장의 말처럼 검찰수사를 봉쇄할만한 긴급한 사정이 있는 것은 아닐까.
우리 국민은 지금 속 터진다. 특검법안을 제출한 한나라당의 진짜 속사정을 몰라 궁금해서 속 터지고, 잘하고 있는 검찰을 가로막는 한나라당의 횡포에 가슴이 막혀 속 터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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