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대기업 사장출신으로 지방지의 의미를 알리 없는 이명박 서울시장으로부터는 아직까지도 소식이 없다.
그는 어쩌면 청계천 복원이나 시청 앞 광장 조성 사업 등과 관련, 여기저기서 봇물처럼 터져 나오는 비난 여론을 잠재우기 위해 전국지 기자들의 입막음 하느라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을 지도 모른다.
이것이 서울에서 발행하고 있는 지방지의 위치다. 그래서 서럽다.
하지만 서럽다고 마냥 주저앉아 있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지방지의 활로를 스스로 모색해야 한다는 말이다.
물론 국회에서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안’ 통과됨으로써 지방지의 활성화에 일정정도 도움은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기금 지원 대상과 기준 등 미묘한 조항은 시행령으로 넘겨둔 상태이기 때문에 논란의 여지가 있다.
개혁입법으로서 취지가 퇴색하지 않도록 보완할 필요가 있다는 말이다. 그러자면 상당한 시일이 필요하다.
또 이 법이 실질적으로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지방신문 업계의 자발적인 변화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사실 지방지의 경쟁지는 지방지가 아니다. 필자는 단 한 번도 같은 지역에서 발행되는 지방지를 경쟁지로 생각해 본 일이 없다.
그들은 어떤 면에서 지방지 발전을 위해 같은 길을 걸어가야 할 동지다. 우리의 경쟁지는 과거 중앙집권체제하에서 온갖 특혜를 받으며 성장한 전국지들이다.
그 전국지들의 지방신문시장 잠식은 매우 심각한 상태다.
지금은 비록 민선 3기 지방자치시대라고는 하나 중앙집권체제하에서 성장한 단체장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지방지를 바라보는 그들의 안목은 근시안적일 수밖에 없다. 그들이 제대로 된 안목을 갖추려면 적어도 십수년 이상은 기다려야 할 것이다.
그나마 지방자치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야 그것도 가능한 일이고, 만일 대권을 꿈꾸거나 단체장을 단지 거쳐 지나가는 과정쯤으로 치부하는 사람이라면 오직 전국지 눈치보느라 지방지는 안중에도 두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안목 높은 개혁적인 인사가 단체장 자리에 앉아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다음 지방선거 때까지 기다릴 수는 없는 노릇이다.
그러면 어찌해야 하는가.
신문 상품의 차별화, 즉 전국지와는 전혀 다른 지면구성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지방지는 지방자치제도 정착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남다른 안목과 식견을 가지고 지면구성을 해야 하며, 동시에 지역여론 수렴에도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독자들은 지방지를 읽을 명분과 실리를 제공받지 못하게 될 것이고, 결국 지역사회로부터도 외면을 당하고 말 것이다.
특히 전국지의 지면구성을 답습하거나 지역성을 살리지 못하는 편집방향은 ‘독약(毒藥)’이다.
지방지는 전국지들이 감히 흉내낼 수 없는 지역밀착형 정보기사로 독자들을 끌어 들여야 한다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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