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17대 비례대표 당선자들에게 감원인력을 보좌진으로 채용하라며 억지로 떠맡기고 있다는 소식이 들린다.
당에서 비례대표 당선자 21명에게 요청한 채용인원은 총 42명으로 1인당 2명꼴이다.
힘이 없는 비례대표 당선자들은 당의 요청을 대부부분 수용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하지만 소신 있는 당선자들은 “이게 무슨 말이냐”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사실 국회 보좌진이 당 감원인력이나 떠맡기 위해 있는 것이라면 16대 국회에서 굳이 보좌관을 1명씩 증원한 까닭이 무엇이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그렇게 채용된 보좌진을 거느린 당선자에게 무슨 정책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
또 그런 당선자가 국회 국정감사 등에서 과연 제 역할을 수행해낼 수나 있을런지 여간 걱정스러운 게 아니다.
물론 당직자들은 부정비리에 연루되기는커녕 어려운 시기에 박봉에 시달리면서도 당을 지켜온 사람들이라는 사무처 직원들의 하소연을 이해 못하는바 아니다.
하지만 “당 소속으로 당선된 만큼 당을 위해서 당직자에 대한 배려를 해야 한다”는 주장은 옳지 않다.
당선자들은 당을 위해 존재하기보다는 국회 의정활동을 위해 존재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들에게는 의정활동과 정책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보좌진이 필요한 것이다.
필자는 한나라당이 이같은 방침을 당장 철회하는 게 옳다는 판단이다.
또 당선자들도 앞으로 소신있는 의정활동을 전개하려는 의지가 있다면, 당의 엉터리 같은 명령을 맹목적으로 따르기 보다는 당의 옳지 않은 명령에 이의를 제기하는 뚝심을 보일 필요가 있다.
그것이 자신의 의정활동에 도움이 되지만 국가와 민족의 장래를 위해서도 바람직하기 때문이다.
또 일부 몰지각한 당선자들은 친·인척을 보좌진으로 채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한심한 소식도 들린다.
필자는 이같은 소식이 유언비어기를 바랄 뿐이다.
경고하건데 만에 하나 정말 친·인척을 보좌진으로 채용하는 당선자가 있다면, 그는 그날로 정치 생명이 끝이다.
각 시민단체는 그같은 처사에 대해 끊임없이 문제제기를 할 것이며, 우리도 당연히 그런 못된 당선자를 가려내 국민의 이름으로 회초리를 들 것이다.
다시 말하거니와 보좌진은 선심용 자리가 아니다. 유권자들이 당선자를 국회에 보낸 것은 의정활동을 통해 민생과 경제 문제 등 산적한 사안들을 잘 풀어 달라는 뜻이 담겨 있다.
보좌진을 채용하는 것은 그 단초가 될 것이다. 어떤 보좌진을 채용하느냐에 따라 당선자의 향후 의정활동이 사뭇 달라질 수도 있다는 말이다.
이렇게 중요한 문제를 당의 일방적 명령을 따르거나 친·인척 채용으로 망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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