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대표와 각계인사 120명으로 구성된 2기 청계천복원시민위원회는 향후 시민대표로서 청계천 복원공사 마무리단계의 정책을 심의, 평가하고 국제회의나 학술대회를 통해 청계천 복원의 역사적 의미정립과 장기적 발전대안 마련을 위한 연구와 활동을 벌일 방침이라고 한다.
이 방침대로라면 그간 잘못된 방향으로 치닫던 청계천 복원사업이 이제 제 자리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뭔가 개운치 않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당초 1기 시민위원회는 다양한 시민의견 수렴통로서 서울시 계획에 대해 견제와 보완하는 역할을 해줄 것이란 시민의 믿음이 있었다. 그러나 1기 시민위원회는 불행하게도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다.
실제로 지난해 9월부터 1년간 1기 청계천복원시민위원회에서 활동해왔던 전임위원 118명 중 26명이 자연하천이자 역사유적인 청계천을 국적 불명의 반환경적 도심하천으로 만드는 시의 청계천복원사업에 항의, “더 이상 들러리 서지 않겠다”며 임기 만료일을 앞두고 사퇴한 바 있다.
막강한 권력을 갖고 있는 시에 대해 어떠한 제재 권한을 갖고 있지 않은 위원회는 단순한 `들러리’일 뿐이라는 게 이들의 이유있는 항변이다.
당초 이명박 시장은 청계천복원사업을 시작하면서 이른바 ‘삼각체제’로 이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즉 청계천복원추진본부와 청계천복원시민위원회가 청계천복원연구지원단의 지원을 받아 긴밀한 협의를 통해 청계천복원사업을 진행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명박 시장은 자신이 공언한 이 같은 진행방식을 스스로 어기고 말았다.
실제 서울시는 기본계획, 기본설계, 실시설계 등 3단계로 진행되는 청계천 복원사업을 추진하면서 지난해 2월 기본계획에 대한 위원회의 조건부 심의를 받은 후 위원회를 소집하지 않는 등 시민위원회를 유명무실하게 만들고 말았다.
이처럼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배제된 이런 형식적인 시민참여는 참다운 의미의 지방자치라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시민참여 행정을 통해 진정한 지방자치를 일궈나가야 한다는 말이다.
이제 우여곡절 끝에 `2기 청계천복원시민위’가 출범했다. 물론 이 2기 시민위원회의 출범에 거는 시민들의 기대가 크다. 따라서 이 시장은 이들이 제대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으로 시민위원회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1기 시민위원회 때처럼 시민위원회의 지적을 무시하거나 외면해서는 안된다는 말이다.
만에 하나 이 시장의 독선에 의해 이 2기 시민위원회마저 실패로 끝이 난다면, 이 시장은 ‘역사의 복원자’가 아니라 ‘역사의 파괴자’라는 부끄러운 이름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다.
올바른 청계천 복원계획을 세우고 추진하기 위해서라도 지금은 이 시장의 ‘듣는 귀’와 ‘열린 귀’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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