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불행하게도 신문업계 자율적인 힘만으로는 유통혁신을 이끌어낼 수 없다.
소위 조·중·동을 제외한 마이너 신문사들의 동력(돈)이 너무나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경향·국민·문화·서울·세계·한겨레 등 6개 전국지가 신문유통원의 설립,소요자금으로 올해부터 오는 2008년까지 1600억원 가량을 정부에서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한다.
신문유통원은 공동배달을 실시하기 위해 오는 7월28일 발효되는 신문법을 근거로 설립되는 기관이다. 따라서 이들 마이너 전국지들의 요구가 없더라도 유통원의 설립은 정해진 수순에 따라 진행될 수밖에 없다.
다만 확보된 예산 규모에 따라 우선 서울과 수도권 지역을 대상으로 먼저 공동배달제를 실시하고 중소도시와 지방도시는 나중에 하느냐, 아니면 전국을 동시에 하느냐 하는 정도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우리 시민일보를 비롯한 대부분의 지방지들과 경제지들도 이들 마이너 전국지들처럼 유통원의 설립을 학수고대하고 있다.
특히 지방지들은 지금 배달시스템의 취약으로 인해 독자확보에 많은 장애를 받고 있다. 이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신문시장을 정상화시킬 수 없다. 가령 독자들이 시민일보 구독을 원하더라도 지역에 따라 시원하게 배달해 주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이는 특정 과점 전국지들이 자전거나 순금 등 각종 경품으로 독자들을 유혹, 시장을 잠식해 가는 것보다 더 시급한 문제다.
그런데 유통원이 설립되면 배달수수료 단가가 부당 3000원 정도면 된다고 한다. 이 정도라면 한번 해볼만 하다. 그렇다면 내용과 편집에서 경쟁력을 갖춘 지방지들과 경제지들의 부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은 불 보듯 뻔하지 않겠는가. 시민일보의 경우만 하더라도 서울에서만 당장 1년 내 수만여명의 새로운 독자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사실 신문 공배제는 복마전처럼 얽혀있는 신문 판매시장을 바로잡는 유일한 대안일 수밖에 없다. 조·중·동 등 특정 과점 신문들이 판매시장과 광고시장까지 장악한 현재의 신문시장 구조 하에서 살아남기 어려운 마이너 신문들의 자생력을 높여 독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신문 선택권을 보장받게 해 줄 필요성이 있다는 데 대해 반론을 제기할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물론 자본력을 앞세운 일부 신문의 여론 과점현상을 막기 위해서라도 공배제 도입은 필연적이다. 여론과점은 종종 여론왜곡 현상으로 나타날 뿐만 아니라, 그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수용자인 독자들의 몫으로 남기 때문이다.
다만 권력을 비판하고 견제해야 할 언론이 정부의 재정적 지원에 기대면서 유통혁신을 추진할 수밖에 없다는 현실이 조금은 서글플 뿐이다.
정부는 이 같은 현실을 감안, 신문유통원을 철저하게 민간 중심으로 구성, 운영하는 방안을 모색해 주기 바란다. 여하한 경우에라도 관의 간섭은 최소화할수록 좋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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